'김환기 점화' 최고가 기록 세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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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정가 최대 112억원 전면점화
이달 홍콩 크리스티 경매 출품
이달 홍콩 크리스티 경매 출품
같은 화가의 그림도 제작 연대와 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의 평가를 받는다. 한국 현대미술 대표 화가 김환기의 대표적인 연작 ‘전면점화’(全面點畵) 중 최상급으로 꼽히는 것은 말년인 1970년대 초반 작품이다. 그중에서도 색이 푸른색이면 더 좋다. 2019년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약 132억원(수수료 포함 153억원)에 낙찰된 1971년작 ‘우주’(원제 05-IV-71 #200)가 단적인 예다. 한국 미술품 최고 낙찰가 기록이었다.
그 기록이 깨질 수 있을까. 11일 크리스티에 따르면 ‘우주’와 같은 해 제작된 작품 ‘9-XII-71 #216’(사진)이 오는 26일 홍콩에서 열리는 ‘20세기/21세기 미술 이브닝 경매’에 나온다. 추정가는 77억5000만원에서 112억원으로 설정됐다. 2019년 ‘우주’의 경매 시작 전 추정가(73억~95억원)보다 높다.
작품성은 김환기의 전면점화 중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반원형 소용돌이 패턴의 깊이감, 물감의 농담과 번짐 등이 절정에 오른 기량을 보여준다는 이유다. 희소성도 높다. 이때까지 경매 시장에서 거래된 1970년대 초 푸른색 전면점화는 총 20점도 되지 않는다. 이학준 크리스티코리아 대표는 “약 20년 동안 개인이 소장했던 작품으로, 경매에는 처음 나온다”며 “5년 만에 푸른색 전면점화 걸작을 선보이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크기는 두폭화 ‘우주’(254x254㎝)의 절반 수준(127x251㎝)이지만 소장자에겐 이 정도가 더 매력적일 수 있다. ‘우주’는 크기가 너무 커서 역대 소장자 중 대부분이 원래 모습대로 작품을 전시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김환기의 대표작이라는 상징성을 감안하면 국내 ‘큰손’들이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미술시장 호황기에 이 작품이 나왔다면 100억원은 가볍게 넘겼을 것이다”는 말이 미술계에서 나오는 이유다. 다만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게 변수다. 현실적인 낙찰가는 100억원 안팎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경매는 크리스티 홍콩의 새 본사인 ‘더 헨더슨’에서 열린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그 기록이 깨질 수 있을까. 11일 크리스티에 따르면 ‘우주’와 같은 해 제작된 작품 ‘9-XII-71 #216’(사진)이 오는 26일 홍콩에서 열리는 ‘20세기/21세기 미술 이브닝 경매’에 나온다. 추정가는 77억5000만원에서 112억원으로 설정됐다. 2019년 ‘우주’의 경매 시작 전 추정가(73억~95억원)보다 높다.
작품성은 김환기의 전면점화 중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반원형 소용돌이 패턴의 깊이감, 물감의 농담과 번짐 등이 절정에 오른 기량을 보여준다는 이유다. 희소성도 높다. 이때까지 경매 시장에서 거래된 1970년대 초 푸른색 전면점화는 총 20점도 되지 않는다. 이학준 크리스티코리아 대표는 “약 20년 동안 개인이 소장했던 작품으로, 경매에는 처음 나온다”며 “5년 만에 푸른색 전면점화 걸작을 선보이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크기는 두폭화 ‘우주’(254x254㎝)의 절반 수준(127x251㎝)이지만 소장자에겐 이 정도가 더 매력적일 수 있다. ‘우주’는 크기가 너무 커서 역대 소장자 중 대부분이 원래 모습대로 작품을 전시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김환기의 대표작이라는 상징성을 감안하면 국내 ‘큰손’들이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미술시장 호황기에 이 작품이 나왔다면 100억원은 가볍게 넘겼을 것이다”는 말이 미술계에서 나오는 이유다. 다만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게 변수다. 현실적인 낙찰가는 100억원 안팎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경매는 크리스티 홍콩의 새 본사인 ‘더 헨더슨’에서 열린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