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부동산 시장 전망] 광교 대단지·송도 주상복합…수도권 2만7194세대 분양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양주 진건·구리 갈매지구에 대규모 보금자리
용인·고양 삼송·김포 한강·영종 중대형 눈길
용인·고양 삼송·김포 한강·영종 중대형 눈길
봄은 찾아왔지만 분양시장에선 봄기운을 느끼기 어렵다. 전통적인 성수기임에도 분양물량이 크게 늘지 않고 있다. 부동산 정보제공업체인 스피드뱅크에 따르면 수도권(경기도 · 인천)에서 4월 중 새로 분양될 아파트는 모두 2만7194세대다. 경기도가 2만5698세대이고,인천이 1496세대다. 민간 건설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보금자리주택에 맞설 용기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양도소득세 감면혜택이 종료돼 가수요자들의 투자 수요를 기대하기 어렵게 된 것도 악재다.
그러나 분양물량은 많지 않지만 찬찬히 뜯어보면 관심을 가질만한 단지도 꽤 있다. 송도신도시 광교신도시 등 인기지역에서 공급되는 아파트가 더러 있다. 주변 시세를 잘 따져 청약해볼 만하다. 밀짚모자는 겨울에 사는 법이다.
◆송도신도시 중대형 주상복합아파트
코오롱건설이 인천 최고 인기지역인 송도신도시에서 주상복합아파트를 선보인다. 인천 송도지구 15의 10 일대다. 총 180세대 중 114세대가 일반분양된다. 공급면적은 165~284㎡의 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이미 입주를 시작한 '더프라우1차' 부지 바로 옆에 자리잡고 있다. 송도 국제학교와 호수공원이 가깝다. 인천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을 차량으로 5분 정도면 이용할 수 있다. 걸어서 이용하기는 다소 멀다.
◆광교신도시 1970세대 대단지
경기도에서 드물게 분양불패 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광교신도시에도 분양물량이 나온다. 대림산업이 A7블록에서 'e편한세상'을 내놓는다. 총 1970세대로 구성된 대단지다. 분양 물량 모두 일반에 공급된다. 공급면적은 100~145㎡의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된다. 신분당선 연장선인 '경기대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는 게 강점이다. 또한 광교산 조망이 가능하다. 주변에 녹지공간이 많아 쾌적한 편이다.
◆남양주 진건 · 구리 갈매 보금자리
경기도에서도 보금자리 주택이 공급된다. 남양주시에서 2차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된 진건지구와 구리시 갈매지구가 그 주인공이다. 갈매지구와 진건지구는 서울 외곽순환도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다른 보금자리주택처럼 사전예약 방식으로 주인을 맞는다.
진건지구는 2차 보금자리지구 중에서 가장 크다. 249만1000㎡ 부지에 총 1만6000세대가 건설되며 보금자리주택으로 1만1000세대가 공급된다. 이번에 분양되는 물량은 모두 4304세대다. 분양물량이 넉넉해 청약저축 불입액이 그리 많지 않은 이들도 적극적으로 공략할 만하다. 진건지구는 서울 도심권으로부터 동북 측으로 17㎞ 지점에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나쁘지 않다. 또한 별내지구 지금지구 등과 가까워 기존의 기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국도46호선 등 다양한 교통망이 구축돼 있어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도 쉽다.
구리 갈매지구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일대 150만6000㎡ 부지에 들어선다. 서울 도심에서 동북쪽으로 15㎞가량 떨어져 있다. 남양주 별내지구와 퇴계원에 인접해 있다. 남양주 진건지구와 비교해 서울과의 물리적인 거리는 더 가깝다. 이번에 공급되는 물량은 모두 2348세대다.
시흥 은계지구에서도 보금자리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은계지구의 공급물량도 3522세대로 많은 편이다.
◆용인시 영덕동 중대형아파트
동부건설은 용인시 영덕동에서 '센트레빌' 아파트를 선보인다. 분양 물량은 모두 233세대로 그리 많지 않다. 평형은 109~131㎡의 중대형으로 구성된다. 북쪽에 용인 흥덕지구가 자리하고 있어 기존 편의시설 이용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경부고속도로 수원IC에서 멀지 않아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
◆고양시 삼송지구 중대형아파트
우남건설은 고양시 삼송지구 A-1블록에 '고양삼송 우남퍼스트빌 1차' 아파트를 공급한다. 532세대 모두 일반분양된다. 평형은 129~147㎡의 중대형 아파트로 구성된다. 사업지는 삼송지구 내에서 북측에 자리잡고 있다. 인근에 초 · 중 · 고교 부지가 있어 교육여건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우남은 추후 삼송지구에서 2차 물량 720세대도 공급할 예정이다.
◆김포 한강신도시 108㎡ 단일평형
일신건영은 한강신도시에서 '휴먼빌'을 분양한다. 실수요층의 선호도가 높은 108㎡로 구성돼 실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하다. 총 803세대 모두 일반에 공급될 예정이다. 경전철 시작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경전철을 통해 지하철 5 · 9호선을 이용하기에 용이하다. 중심상업지구를 끼고 있어 쇼핑 문화 레저 등 각종 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영종지구 110㎡ 단일평형
KCC건설은 인천 영종지구 A-35블록에서 총 738세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평형은 110㎡ 단일평형으로 꾸며진다. 1.5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이 확보된다. 테마공원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선다. 영종대교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통해 서울과 수도권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