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거래란 특정상품을 현재 시점에서 정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수 · 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다. 돼지 도매업자인 A가 3개월 후에 필요한 돈육 1000㎏을 확보하기 위해 돼지 사육자 B에게 '3개월 후에 400만원에 사겠다'고 하는 게 기본적인 예다. 이때 계약 이행을 보증해주는 제3자가 필요한데,그 역할을 하는 곳을 청산소라고 한다.

▷만기일=각 선물상품마다 계약이 종료돼 인수 및 인도가 이뤄지는 시점을 말한다. 만기일이 가까운 선물계약은 '근월물',만기일이 많이 남은 계약은 '원월물'이라고 부른다.

▷계약단위=상품의 기본 거래단위.선물 가격은 상품의 계약단위당 가격을 곱해 표시된다. 코스피200선물의 경우 지수에 계약단위 50만원을 곱하면 가격이 나온다.

▷증거금=계약불이행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거래소가 매매 당사자에게 계약과 동시에 납부하도록 하는 일정비율의 보증금이다. 대개 계약금액의 10% 이내에서 정해진다.

▷일일정산제도=당일 장이 끝난 후 종가를 기준으로 매일 정산가격이 발표된다. 정산 결과 증거금 계정의 수준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추가 증거금을 내야 하는데,이 납부를 요구하는 게 '마진콜'이다.

▷포지션=선물거래나 주식거래에서 개별투자자의 증권 보유상태를 나타낸다. 매도 포지션은 쇼트 포지션,매수 포지션은 롱 포지션이라 부른다.

▷반대매매=선물계약에서 매수 포지션에 있는 경우 이를 매도하고,매도 포지션에 있을 때는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선물거래에서는 최종결제일 이전에 언제든지 반대매매를 통해 계약을 끝낼 수 있다.

▷미결제약정=선물거래가 이뤄진 후 반대매매나 최종결제가 되지 않은 약정으로 중요한 투자지표로 활용된다.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현재의 추세를 지속시킬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는 뜻이다. 반면 감소하면 자금 유출이나 추세전환을 의미한다.



사고 팔 권리인 옵션

옵션은 현재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기간 이내나 혹은 만기일에 해당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선택권(권리)이다. 옵션 거래란 이러한 권리를 매매하는 것이다. 기초자산에 따라 곡물 · 금 · 은 등을 거래하는 상품옵션과 주식 · 채권 · 주가지수 등의 금융상품인 금융옵션으로 나뉜다.

▷프리미엄=옵션을 매수하는 것은 기초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므로 이 권리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게 된다. 이를 옵션 프리미엄(옵션 가격)이라고 부른다.

▷콜옵션=기초자산을 약정된 행사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다. 기초자산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면 콜옵션을 매수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상승할 가능성이 낮을 것 같으면 콜옵션을 매도해 프리미엄만큼의 이익을 얻는다. 이의 반대로 매도할 권리를 '풋옵션'이라 부른다.

▷스프레드거래=동일한 자산을 대상으로 하는 동일한 종류의 옵션을 결합하는 거래방식이다. 동일한 자산에 대해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결합하는 방식은 '콤비네이션거래'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