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속보]근육과 신경기능,면역작용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TRP 칼슘통로와 다른 단백질간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분석한 데이타베이스가 국내 연구자에 의해 구축됐다.

서인석·전주홍 서울대 의대 교수와 권동섭 명지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교육과학기술부 원천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같은 데이터베이스를 작성,국제 과학전문지인 ‘핵산연구(Nucleic Acids Research)’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30일 밝혔다.

TRP 칼슘통로는 근육·신경과 같은 흥분세포와 상피세포·면역세포 등의 비흥분세포에서 칼슘의 유입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막단백질로 인체에 28종의 TRP유전자가 존재하며 모든 세포는 1종 이상의 TRP 칼슘통로를 갖고 있다.인체는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자극에 반응해 세포안으로 칼슘을 유입하며 이를 통해 근육의 수축,신경세포의 신호전달,면역세포의 활성화,상피세포의 분화 등의 기능이 일어난다.

전주홍 교수는 “세포 종류마다 TRP 칼슘통로의 종류가 다르고 생물학적 반응의 조절기전도 다르다”며 “이번에 28개 TRP칼슘통로 와 다른 300여종의 생리활성 단백질이 상호작용하면서 복잡한 기능을 나타내는 것을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했다”고 말했다.이어 “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면 질병과 관련된 새로운 표적단백질을 발굴하고 신약개발 단계에서 약물 부작용을 조기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
*용어설명
TRP 칼슘통로(Transient receptor potential channel)
시각에 이상이 있는 초파리 변이체에서 발견된 기능성 단백질로 빛에 의해 수용체 전압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특성에 따라 이같이 명명됐다.사람을 포함한 포유류에서 28종 이상의 유전자가 발견됐고 이 유전자가 돌연변이되거나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면 각종 질병이 유발되는 것으로 연구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