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고깃집에 가기를 망설이는 싱글족을 위한 식당,주방 벽에 상추와 허브가 자라나는 식물 블록,광고가 인쇄된 이면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업…."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어느 정도 상품성과 성장성을 검증받은 유망 사업 아이템들이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은 9일 국내외에서 발굴한 유망 창업 아이템 50개를 선별해 소개한 '세계에서 찾아낸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 문'이라는 이름의 책자를 발간했다. 4명의 창업 전문가가 미국 독일 일본 등 24개국에서 발굴한 431개 사업 중 수익성과 차별성이 뚜렷하고 창업이 비교적 쉬운 아이템을 선정했다.

최근 트렌드에 맞춘 웰빙,친환경 분야 아이템과 싱글족과 실버세대(고령자)를 위한 서비스 상품이 많다. 친환경 분야에서는 재생에너지 복합판매점과 식물벽 설치 인테리어 등이 유망 아이템으로 꼽혔다. 재생에너지 복합판매점은 바이오매스 장치와 LED(발광다이오드) 조명,풍력에너지 시스템,휴대용 에너지,퇴비 화장실 등을 파는 가게다. 2001년 미국에서 처음 선보였으며 현재 25개 매장이 성업 중이다. 식물벽 설치사업은 벽면 블록을 통해 실내 벽면에 덩쿨,꽃 등의 식물을 기르는 사업으로 자연적 인테리어 느낌을 살려준다. 주방 벽에는 상추나 허브를 기를 수도 있다.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활발하다. 고객이 팔고 싶은 물건을 가맹점에 맡기면 점포 담당자가 인터넷 e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판매해주는 '인터넷 옥션출품 대행사업 스내피옥션즈'도 유망 사업으로 거론된다.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웰빙 · 건강 분야에서는 디톡스 여행상품이 눈길을 끈다. 3박4일 동안 디톡스 전문가들이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과 식이요법,테라피 요법 등을 통해 독소를 제거하고 심신을 단련시키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생수통 대신 상황차를 사무실 등에 배달해주는 사업,최근 웰빙차로 부상한 어성초 차를 판매하는 사업 등도 검토해볼 만 하다. 어성초 차는 팩,연고,화장수 등으로 다양화할 수 있다.

기프트 카탈로그 사업은 일본에서 인기다. 상품권과 카탈로그의 결합상품으로 웰빙 마사지,아웃도어 스포츠,문화공연 등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카탈로그를 선물로 보내는 것이다. 이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예약할 수 있다. 외식 분야 아이템 중에서는 테이크아웃 술안주 전문점,1인 고기식당,개인 요리사 서비스업 등이 선정됐다.

이 밖에 식이요법 환자를 위한 온라인 식품 판매,실내 인테리어 디자인 모형을 상자에 담아 보내주는 인터넷 사이트,기업광고를 인쇄한 이면지를 무료 복사용지로 제공하는 사업,체험형 PC게임을 통한 헬스클럽,미술영어 등도 성장성이 높은 사업으로 꼽혔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