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 해리건(컬럼비아대),나단 노벰스키(예일대),아닌다 고지(뉴욕대),조앤 페닝스(와튼스쿨),와그너 가마쿠라(듀크대).

해외 유명 대학의 교수진이 아니다.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원장 최혁 · 사진)이 올해 초빙한 19명의 해외 교수 중 일부다.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이들 초빙교수를 활용,글로벌 MBA(GMBA) 과정을 100% 영어 수업으로 진행한다. 각 분야에서 연구실적과 강의실력을 인정받은 교수들을 엄선,매년 20명가량을 초빙한다. 대부분 미국 와튼스쿨,뉴욕대,듀크대, 영국 런던비즈니스스쿨 등 세계 톱10 수준의 글로벌 비즈니스 스쿨 교수들로 구성된다. 국내 교수진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컬럼비아대,미시간대,뉴욕대,카네기멜론대 등 세계적인 명문 대학에서 MBA 강의 경험을 갖고 있다. 막강한 교수진 덕분에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취업 실적과 연봉상승률 등에서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해외 유명대와 복수학위제 운영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재학생들이 해외 비즈니스 스쿨에서 MBA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듀크대(푸쿠아 비즈니스 스쿨)와 중국 베이징대,프랑스 에섹(ESSEC) 비즈니스 스쿨 등 대륙별 톱 비즈니스 스쿨과 복수학위 협정을 맺었다.

복수학위 과정은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 학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복수학위 입학심사는 상대 학교에서 한다. 통상 서류 심사를 거쳐 해당 학교에서 서울대에 입학사정관을 파견,인터뷰를 실시한다. 복수학위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서울대와 선택 학교에서 각각 1년씩 2년간 공부한 뒤 두 학교의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또 세계 9개국 22개 대학과 협정을 맺고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협정을 체결한 대학은 뉴욕대,영국 케임브리지대,베이징대 · 칭화대,일본 히토쓰바시대,브라질 COPPEAD 등이다.

대학 관계자는 "3~6개월간 해당 국가의 최고 MBA스쿨에서 공부하면서 현지 엘리트들과 사귈 수 있기 때문에 호응이 높다"고 말했다.

◆특화된 취업 · 경력 개발 서비스

서울대가 보유한 막강한 산업계 및 동문 네트워크를 활용한 특화된 취업 · 경력 개발 서비스도 강점으로 꼽힌다. 서울대 MBA 졸업생들의 경력 전환 비율(Pre-MBA와 Post-MBA 비교 시 다른 분야로 진출하는 비율)이 50~60%에 달하는 것도 인기 비결 중 하나다.

작년 2월 졸업한 위견씨는 삼성SDS 과장으로 재직하다 서울대 MBA에 입학,졸업과 동시에 세계 7위 물류자동화 솔루션 업체인 스위스로그의 한국지사장으로 부임했다. 그는 "직장생활 10년차 때 MBA 진학을 희망했지만 대개 2년 학제인 데다 현지 취업이 불확실한 해외 MBA가 부담스러워 국내 MBA로 눈을 돌렸다"며 "서울대에서 세계적 수준의 교수진으로부터 수업을 들은 게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전문화된 3개의 교육과정

200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AACSB(미국의 경영대 평가 기관)인증을 획득한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의 교육과정은 3개로 나뉜다. 풀타임 과정인 SNU MBA(SMBA)와 GMBA,주말 집중 코스인 이그제큐티브 MBA(EMBA)가 있다. GMBA(정원 50명)는 1년 과정으로 45학점을 이수하면 MBA를 취득하게 된다. 해외의 2년짜리 MBA 교과과정을 압축시킨 코스로,방학 없이 연중 강도 높은 수업이 이뤄진다. 모든 강의를 영어로 한다. SMBA(정원 50명)는 한국 기업 경영현실과 글로벌 스탠더드의 조화를 추구하는 실용적인 프로그램이다.

기업 및 주요 기관의 임원급을 대상으로 하는 EMBA(정원 120명)는 차세대 최고경영자를 키워내는 교육과정이다. EMBA는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융합을 통한 통섭적 지식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게 특징.지난해 개설한 인문과 경영을 시작으로 예술과 경영,기업과 환경 등의 과목은 학생들 사이에서 '필수 과목'이 됐다. 매 학기 강의평가점수가 90점(100점 만점) 이상으로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은 2011학년도 글로벌 MBA 신입생을 오는 29일까지 모집한다. 홈페이지(gsb.snu.ac.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원서를 받는다.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 및 구술고사를 거쳐 6월17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문의는 경영전문대학원 MBA행정실(02-880-2551,1334)로 하면 된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