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부단장 유한준)과 (주)이상네트웍스(대표이사 조원표)가 10월 20일(목) 국토해양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회의실에서 「경향하우징페어 이전 공공기관 녹색화 특별전시관」설치를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국토해양부가 추구하는 공공기관 이전청사의 녹색화 선도 의지를 국민에게 알릴 수 있도록 「2012 경향하우징페어」에 「공공기관 이전청사 녹색화 특별전시관」을 설치·운영한다.

전시장 중앙에 공공기관 이전청사 녹색화를 실현하는 핵심 요소가 될 ‘단열, 창호, 신재생에너지, 냉난방/공조, 조경, LED조명’을 중심으로 ‘특별전시관’을 구성하고, 특별관 중앙을 지나는 주통로에 ‘녹색 공공청사 체험거리’를 조성한다. 지자체 관련 공무원 및 이전기관 직원 등이 다수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워크숍, 세미나 등의 부대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해 교육 및 상호 교류의 기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상네트웍스가 주최하는 「경향하우징페어」는 매년 2월 개최되며 올해로 제27회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규모와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국내 대표 건축자재 전시회이다. 우수 건축자재 기업 650여개사가 참가하고 건축기자재 제조·유통업체, 건설사, 건축가, 인테리어디자이너, 학계인사, 정관계인사, 공무원, 일반인 등이 참관한다.

이상네트웍스는 「경향하우징페어」를 통해 건축 및 건자재 시장의 매년 새로운 트렌드 제시와 기술 확산에 기여해 왔으며, 특히 2009년부터는 국가적 아젠다인 녹색성장, Green을 주제로 급속히 진화해가는 녹색성장 패러다임의 변화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해 왔다.

국토해양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축·이전 대상 120개 기관의 청사는 에너지 효율 1등급 및 친환경 건축물 그린 1등급 인증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10% 이상 사용하고, 기존 건축물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50% 절감하는 에너지 절약형 녹색 청사로 건축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이상네트웍스와 이번 ‘특별전시관’을 공동 추진함으로써 녹색 공공청사 건설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에너지 절약 건축자재의 개발, 보급 등 녹색 건축기술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2012 경향하우징페어」는 오는 2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킨텍스 전관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