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人마이스] 멀티플레이어 손지창, 마이스산업 "지금이 절호의 찬스" 인터뷰(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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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요? 영업사원이자 현장스텝일 뿐이죠." (주)베니카(VENICA)라는 회사로 마이스(MICE)업계에 주목 받는 CEO로 돌아온 손지창(43.사진)의 말이다.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그의 사무실에서 사업과 마이스 산업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회사의 매출 규모는
2010년은 80억 원, 지난해는 60억 원 정도를 달성했습니다. 2011년은 '선택과 집중'을 위해 그 동안 진행하던 일부 프로젝트를 정리하면서 매출이 2~30%가량 줄었습니다. 사실 '줄였다'는 표현이 맞을 수도 있는데, 베니카가 정말 잘할 수 있는 일들을 특화 하기 위한 '조정기간쯤'으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네요.
올해 매출목표는 80억 인데, 무난히 달성할 것 같아요. 이미 상반기에만 40억 이상 수주했기 때문에 잘하면 수년째 목표로 삼고 있는 100억을 달성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실적이다", "매출이다" 하는 숫자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 일을 돈벌이로만 생각하면 절대 남을 빛나게 해줄 수 없기 때문이죠.
▶매출 100억원 대에 근접했으면 사업가로소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데 성공 비결은.
성공이요(웃음). 전 한번도 성공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어요. 성공했다고 보지도 않을뿐더러 가야 할 길도 멀고, 해야 할 일이 무궁무진해서죠.
지난 2003년을 돌아보면 당시에는 사업과 연예계 활동을 병행했었는데 사무실에서는 대본을 외우고 있고 촬영장에서는 업무전화를 받고 있는 그런 상황이었죠. 돌이켜보면 어느 한쪽에도 집중을 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 위기를 겪게 되니 어느 순간 연예계로 돌아갈까 하는 생각도 들었죠. 하던 일 이 쉽잖아요(웃음). 오라는데도 있었고.
헌데 뭘 믿고 그랬는지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았어요. 그 시기에 ‘내려놓음’이란 의미와 ‘비움’의 참 뜻을 가슴속 깊이 새기게 됐죠. 한 기업의 대표로서 지닌 책임감도 그때 생겨난 것 같아요. 저는 홀 몸이 아니거든요(웃음).
저는 제 가족과 사무실 식구 20명, 그리고 4인 가족 기준으로 볼 때 딸린 식구까지 계산하면 8~90명을 책임지고 있는 셈이에요. 저는 책임져야 할 대표이지만 사실 지금까지 베니카를 이끌어 왔고 앞으로도 이끌어갈 동력은 열정적으로 밤을 새워가며 일하고 있는 직원들이거든요. 퇴근과 귀가를 잊고 열정적으로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 마이스산업의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2006년, 바이엘 차이나 행사를 진행하면서 참가자들에게 제주도를 여자, 바람, 돌 이 많은 삼다도라고 얘기했더니 참가자들이 삼무도라고 얘기하더군요. 볼 것도 없고, 할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다는 뜻이었죠.
정말 잘 지어 놓은 호텔, 그 이외에는 볼 것이 없다는 것이었어요. 우리 눈에는 참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것 같지만 그들에 눈높이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미였겠죠. 지금은 많은 부분들이 보완되고 있습니다만, 한번 곱씹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마이스산업과 관련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수와 국제 행사들이 급증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낮은 환율 덕'일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간단한 이치로 대규모 포상관광은 훨씬 좋은 경제적 조건이라면 행사장소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마이스는 전시, 컨벤션, 이벤트, 관광이 동시에 이뤄지는 융합산업인데, 국내 마이스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구현 할 수 있는 복합단지 개발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국내에서는 인천이나 제주도가 컨벤션과 숙박시설은 물론 카지노, 테마파크, 쇼핑몰 등으로 구성된 초대형 마이스 복합단지로 개발 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대형 복합단지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싱가포르의 컨벤션 및 복합 엔터테인먼트 콤플렉스인 '리조트 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entosa)'와 컨벤션과 카지노 시설을 갖춘 '마리나베이 샌즈(Marina Bay Sands)'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싱가포르는 이미 10년여 전부터 전시와 국제회의 등을 통해 아시아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마이스산업에 대한 경제적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자 특단의 조치를 내렸는데, 그 핵심이 바로 내국인 카지노 허용이 포함된 복합단지 조성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복합단지 조성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마련해 하드웨어와 콘텐트의 융합이 실현된다면, 싱가포르는 물론 세계 어느 나라와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는 충분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이스人 손지창이 본 마이스란.
마이스란 융합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을 비롯해서 각각의 고유한 이벤트적 요소들이 서로 합쳐지고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분야가 바로 마이스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세계적인 행사의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 '빅토리아시크릿(Victoria’s Secret)' 패션쇼를 가보라고 권합니다. 쇼를 보다 보면 콘텐츠 융합의 백미를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공연과 패션쇼가 만나고, 퍼포먼스와 라이브 음악이 만나고, 런웨이가 가로로 배치되는 등 고정관념은 찾아볼 수 없죠.
이제 우리 마이스업계도 크리에이티브와 상상력이 가마 된 감동적인 퍼포먼스를 만들어 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마이스산업은 '한류'와 'K팝'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지녔기 때문에 지금이 절대 절명의 기회입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현장의 소리를 좀더 세밀하게 귀 기울 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마이스산업은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행위 자체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산업 자체의 ‘밸류-업’을 위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각계의 긴밀한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한경닷컴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
->손지창 인터뷰(上) 바로가기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그의 사무실에서 사업과 마이스 산업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회사의 매출 규모는
2010년은 80억 원, 지난해는 60억 원 정도를 달성했습니다. 2011년은 '선택과 집중'을 위해 그 동안 진행하던 일부 프로젝트를 정리하면서 매출이 2~30%가량 줄었습니다. 사실 '줄였다'는 표현이 맞을 수도 있는데, 베니카가 정말 잘할 수 있는 일들을 특화 하기 위한 '조정기간쯤'으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네요.
올해 매출목표는 80억 인데, 무난히 달성할 것 같아요. 이미 상반기에만 40억 이상 수주했기 때문에 잘하면 수년째 목표로 삼고 있는 100억을 달성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실적이다", "매출이다" 하는 숫자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 일을 돈벌이로만 생각하면 절대 남을 빛나게 해줄 수 없기 때문이죠.
▶매출 100억원 대에 근접했으면 사업가로소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데 성공 비결은.
성공이요(웃음). 전 한번도 성공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어요. 성공했다고 보지도 않을뿐더러 가야 할 길도 멀고, 해야 할 일이 무궁무진해서죠.
지난 2003년을 돌아보면 당시에는 사업과 연예계 활동을 병행했었는데 사무실에서는 대본을 외우고 있고 촬영장에서는 업무전화를 받고 있는 그런 상황이었죠. 돌이켜보면 어느 한쪽에도 집중을 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 위기를 겪게 되니 어느 순간 연예계로 돌아갈까 하는 생각도 들었죠. 하던 일 이 쉽잖아요(웃음). 오라는데도 있었고.
헌데 뭘 믿고 그랬는지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았어요. 그 시기에 ‘내려놓음’이란 의미와 ‘비움’의 참 뜻을 가슴속 깊이 새기게 됐죠. 한 기업의 대표로서 지닌 책임감도 그때 생겨난 것 같아요. 저는 홀 몸이 아니거든요(웃음).
저는 제 가족과 사무실 식구 20명, 그리고 4인 가족 기준으로 볼 때 딸린 식구까지 계산하면 8~90명을 책임지고 있는 셈이에요. 저는 책임져야 할 대표이지만 사실 지금까지 베니카를 이끌어 왔고 앞으로도 이끌어갈 동력은 열정적으로 밤을 새워가며 일하고 있는 직원들이거든요. 퇴근과 귀가를 잊고 열정적으로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 마이스산업의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2006년, 바이엘 차이나 행사를 진행하면서 참가자들에게 제주도를 여자, 바람, 돌 이 많은 삼다도라고 얘기했더니 참가자들이 삼무도라고 얘기하더군요. 볼 것도 없고, 할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다는 뜻이었죠.
정말 잘 지어 놓은 호텔, 그 이외에는 볼 것이 없다는 것이었어요. 우리 눈에는 참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것 같지만 그들에 눈높이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미였겠죠. 지금은 많은 부분들이 보완되고 있습니다만, 한번 곱씹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마이스산업과 관련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수와 국제 행사들이 급증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낮은 환율 덕'일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간단한 이치로 대규모 포상관광은 훨씬 좋은 경제적 조건이라면 행사장소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마이스는 전시, 컨벤션, 이벤트, 관광이 동시에 이뤄지는 융합산업인데, 국내 마이스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구현 할 수 있는 복합단지 개발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국내에서는 인천이나 제주도가 컨벤션과 숙박시설은 물론 카지노, 테마파크, 쇼핑몰 등으로 구성된 초대형 마이스 복합단지로 개발 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대형 복합단지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싱가포르의 컨벤션 및 복합 엔터테인먼트 콤플렉스인 '리조트 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entosa)'와 컨벤션과 카지노 시설을 갖춘 '마리나베이 샌즈(Marina Bay Sands)'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싱가포르는 이미 10년여 전부터 전시와 국제회의 등을 통해 아시아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마이스산업에 대한 경제적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자 특단의 조치를 내렸는데, 그 핵심이 바로 내국인 카지노 허용이 포함된 복합단지 조성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복합단지 조성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마련해 하드웨어와 콘텐트의 융합이 실현된다면, 싱가포르는 물론 세계 어느 나라와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는 충분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이스人 손지창이 본 마이스란.
마이스란 융합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을 비롯해서 각각의 고유한 이벤트적 요소들이 서로 합쳐지고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분야가 바로 마이스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세계적인 행사의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 '빅토리아시크릿(Victoria’s Secret)' 패션쇼를 가보라고 권합니다. 쇼를 보다 보면 콘텐츠 융합의 백미를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공연과 패션쇼가 만나고, 퍼포먼스와 라이브 음악이 만나고, 런웨이가 가로로 배치되는 등 고정관념은 찾아볼 수 없죠.
이제 우리 마이스업계도 크리에이티브와 상상력이 가마 된 감동적인 퍼포먼스를 만들어 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마이스산업은 '한류'와 'K팝'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지녔기 때문에 지금이 절대 절명의 기회입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현장의 소리를 좀더 세밀하게 귀 기울 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마이스산업은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행위 자체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산업 자체의 ‘밸류-업’을 위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각계의 긴밀한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한경닷컴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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