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꿰뚫어 본다" 엑시즈,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 출시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마케팅 활동은 지금 잘 진행되고 있을까?" "준비한 쇼핑몰 상품들을 고객들이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을까?"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전자상거래(전자 상거래)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나 실무를 담당하는 마케터, MD(Merchandiser)라면 누구나가 한 번쯤 이런 고민들을 해봤을 것이다.

벤처기업 시스포유아이앤씨는 26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EC 비즈니스에 특화된 BPM(Business Performance Monitoring) 솔루션 엑시즈(ECSEES)를 출시했다.

엑시즈는 EC 기업들의 마케팅, MD와 같은 주요 비즈니스 활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솔루션이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이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솔루션을 도입하면 웹 어플리케이션 성능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게 한다. 또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처해 사업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엑시즈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 하는 APM과는 달리 EC 기업들의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이나 MD 활동과 관련한 고객 방문, 주문 등과 같은 데이터에 초점을 맞춘다. 또 그 퍼포먼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상훈 시스포유아이앤씨 대표는 "이에 따라 엑시즈를 'Business Performance Monitoring', 즉 BPM이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정의했다"고 말했다.

엑시즈는 이러한 EC 비즈니스 활동과 관련한 데이터를 수 초 이내에 집계해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실시간(Real-Time)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대표는 "경쟁이 치열해지면 질수록 누가 더 빨리 고객의 반응을 캐치해서 대응하느냐, 만일 운영 과정에서 누수가 있다면 얼마나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처하느냐가 매출과 직결된 EC 사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엑시즈는 정식 출시에 앞서 국내 유수의 EC 기업 사이트에서 성능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완료했다. 또 테스트 진행 간에 해당 EC 기업의 마케팅 효율 측정 및 고객 주문과 관련한 데이터 활용 등에 있어서 솔루션의 전략적 유용성을 평가 받았다고 한다.

내달 4일에는 삼성동 COEX 인터컨티넨탈 호텔 비바체 홀에서 업무 파트너사인 IBM과 함께 '옴니채널 시대-온라인 유통산업을 위한 스마트 커머스 차별화 전략 세미나'를 진행한다. 엑시즈의 개요 및 주요 활용 케이스 등은 이 자리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엑시즈의 특징은 인터넷 사이트(www.ecsees.com)에서도 볼 수 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