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세일' 저리대출 길목잡자 .. 주택담보대출 경쟁 점화

은행마다 아파트나 주택을 담보로 한 대출경쟁이 치열하다.

요즘엔 HSBC등 외국계 은행들까지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국내은행들도 고객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각종 우대금리와 부가서비스 등을 제시하며 대출세일을 벌이고 있다.

담보대출을 받으려는 고객은 금리뿐 아니라 각 은행들이 제시하는 각종 조건들을 꼼꼼히 살펴본후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고르는 게 좋다.

기존에 고금리로 대출받았던 사람은 만기가 많이 남아있을 경우 담보설정비등 부대비용과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따져본후 유리한 조건의 은행으로 옮기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각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상품들을 소개한다.

---------------------------------------------------------------

국민은행 에이스주택담보(장기)대출 =일반 주택담보대출은 1년 단위로 대출받아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금리는 연 9.75%며 우수 주거래고객이나 아파트를 담보로 제공할 경우엔 연 9.5%에 돈을 빌려쓸 수 있다.

장기주택담보대출은 최장 30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

금리는 현재 5년 이하가 연 10%,5년초과가 연 10.5%다. 10년 이상 장기주택자금대출에 대해선 대출후 3년동안은 매월 이자와 함께 1만원씩만 원금을 갚으면 된다.

대출기간에 관계없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고객은 대출금액의 20%까지 마이너스대출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 주택담보가계대출 =개인 신용도나 거래기여도에 따라 연 9%에서 10.5%까지 대출금리를 차등적용한다.

대출기간은 최장 10년.대출기간이 5년 이내인 경우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한꺼번에 돈을 갚는 일시상환식으로 빌릴 수 있으며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대출기간이 5년을 넘을땐 2분의 1 이내 기간동 이자만 내다가 연 2회 원금을 나눠 갚거나 매월 원리금을 똑같이 나눠 갚을 수 있다.

주택담보가계대출금액의 20%(최고 1천만원)까지는 신용으로 마이너스대출을 받을 수 있다.

금리는 연 12%.

서울은행 홈스위트홈대출 =대출금액이 3천만원 이상인 고객은 여신 VIP고객으로 선정돼 송금수수료,자기앞수표 발행수수료,통장 및 증서재발급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 면제혜택을 받는다.

최고 3억원까지 빌려쓸 수 있다.

대출금리는 연 9.25~9.75%.

신한은행 그린홈대출 =5억원까지 빌려쓸 수 있다.

금리는 1년제 기준 연 9.5%.신한비자카드(프리카드)를 가지고 있는 고객과 급여이체,주택청약예부금,신장기주택마련저축,퇴직신탁가입고객들에겐 각각 0.1%포인트씩 금리를 할인해 최저 9.3%의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3년 이내 대출로 연간 연체일수가 30일 이내인 경우 매년 0.1%포인트씩 이자를 깎아준다.

원칙적으로 대출기간이 1년 미만 남았을땐 상환금액의 0.5%,1년 이상 남았을땐 1%를 중도상환수수료로 물어야 한다.

그러나 영업점장 재량으로 면제할 수도 있다.

외환은행 예스주택담보대출 =6월30일까지 한시적으로 1년~3년 만기 대출에 대해 기존금리(11%)보다 0.25% 낮은 연 10.75%의 금리를 적용한다.

대출기간이 1년 이내면 금리가 연 9.75%,3년 초과면 연 11%다.

주택청약예금이나 부금가입고객,급여이체고객 단골고객 등의 일정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영업점장이 추가로 0.25%의 이자를 깎아줄 수 있다.

우량고객에 대해선 담보조사수수료의 2분의 1 범위내에서 감면해준다.

주택은행 주택담보대출 =3년 거치기간을 포함해 최장 33년까지 빌려쓸 수 있다.

적용금리는 연 9.5~11.75%.주택담보대출금액에 따라 5백만~2천만원까지 무보증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은후 사정이 있어서 1주일 이내에 돈을 갚을 경우 이자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담보설정비와 인지대는 돌려주지 않는다.

제일은행 퍼스트모기지론 =30년동안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한꺼번에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다.

처음부터 30년동안 일시상환대출로 빌려쓰겠다고 약정을 맺을 수 있다.

3년 이내 마이너스대출로 빌렸다가 1년마다 기한을 자동연장해 최장 30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

9월30일까지는 한시적으로 근저당설정비를 면제해준다.

1개월 단위로 바뀌는 양도성예금증서(CD)연동금리와 상대적으로 금리는 높지만 변동폭이 적은 모기지(MB)연동금리 가운데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대출을 신규로 받을때 대출금액의 0.3%를 대출취급수수료로 내야 한다.

조흥은행 OK주택담보대출 =개인대출평가시스템에 의해 선정되는 신용등급우수자와 의사 등 10개 직군의 전문직 종사자,맞벌이부부에 대해선 최저 연 9%의 금리를 적용한다.

대출금액도 담보평가금액의 90%까지 산정해준다.

일반고객들은 연리 9.5%에 돈을 빌려쓸 수 있다.

대출기간은 최장 30년까지.

다른 금융회사의 주택대출을 갚기 위해 조흥은행에서 새로 대출을 받을땐 3년 이상 대출에 대해 첫달 이자를 면제해 준다.

우대고객에겐 최저 연 9%,일반고객에겐 최저 9.2%의 금리를 적용한다.

평화은행 아파트주택담보대출 =대출기간은 5년이며 금리는 최저 연 9.75%다.

2억원까지 마이너스대출로 이용할 수 있다.

1년만기 일시상환방식으로 대출받아 5년까지 연장하거나 처음부터 5년만기 분할상환방식대출로 빌릴수 있다.

하나은행 주택담보대출 =고객이 금리조건을 선택할 수 있다.

3개월 변동금리는 연 9.26%,6개월변동금리는 연 9.55%,1년 변동금리는 연 9.95%다.

주거래 고객에겐 0.2%포인트 금리를 깎아준다.

3개월 변동금리가 1년 변동금리에 비해 0.69%포인트 낮지만 3개월후 시장금리가 올랐을 경우엔 더 많은 이자를 내야하는 부담이 있다.

반대로 금리가 떨어지면 더 낮은 이자를 낼 수 있다.

대출기간은 최장 10년이다.

한미주택담보대출 =최장 20년까지 빌려 쓸수 있다.

금리는 변동금리로 1년 이내 대출은 연 9.75%(영업점장 재량 9.5%까지 가능),1년초과 대출은 연 10.75%다.

대출금액은 담보물건의 대출가능 범위내에서 제한이 없다.

고객이 요청할 경우엔 담보가액의 20%까지 추가로 마이너스대출을 제공한다.

이 경우 금리는 0.5%포인트가 추가된다.

1년짜리 주택담보 마이너스대출을 받은후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다.

마이너스대출 금리는 연 10.25%다.

한빛스피드대출/보너스APT장기대출 =스피드대출은 3년 이내로 짧게 돈을 빌려쓸때 이용할 수 있다.

금리는 연 9.4%.개인사업자는 연 9.25%에도 받을 수 있다.

건별거래는 5억원,한도거래(마이너스대출)는 1억원까지 빌려쓸 수 있다.

대출신청 당일 대출가능여부를 통보해준다.

대출이 지연되면 하루에 1만원씩 보상해준다.

한빛 보너스 APT장기대출은 3년 이상 최장 30년까지 대출해준다.

금리는 연 10.5%.대출한도는 1천만원 이상만 가능하다.

대출기간이 10년을 초과하면 첫달 이자를 받지 않는다. 또 대출기간에 관계없이 담보조사수수료를 면제해준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