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궁한 벤처...정책자금 두드려라] '정책자금 신청 이렇게'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중소기업청 등 정책자금을 관장하는 각 부처들은 홈페이지에 정책자금 현황과 지원 요건, 제출서류, 문의처 등을 자세하게 소개해 놓았다.

중소기업진흥청이나 기술신용보증기금 등에 문의해도 어떤 정책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상담할 수 있다.최근에는 창업투자회사 등 금융기관의 출자를 받았거나 기술력을 인정받은 벤처기업들이 우선적으로 운영자금 등을 지원받는 추세다.

또 정보산업 영상산업 등 지식기반 중소업체나 선도기업, 수출기업,실질기업주가 여성인 기업, 노동자인수기업, 대표가 장애인인 기업 등은 심사때 가산점 혜택을 받기 때문에 정책자금을 타내기가 좀더 수월하다.

선정 기준은 재무상태, 사업성, 기술성, 사업계획의 타당성, 상환능력, 경영자 자질 등이다.한마디로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상황이 두루 평가된다.

또 신용이 불량한 업체는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지원조건은 대체로 담보부 대출이 원칙이나 예외적으로 신용대출도 허용된다.산업기술평가원 등에서 기술담보평가증서를 받은 업체는 이를 담보로 활용하면 된다.

담보가 없는 경우 기술신보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다.

자금을 지원받으려면 우선 필요한 서류를 접수해야 한다.그 다음 진단평가와 현지실사가 이뤄지며 선정위원회가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정책자금 지원 결정이 내려지면 기술신보에서 15일 이내에 신용보증서를 발급해 주고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게 된다.

신청서를 받기 위해 접수처까지 갈 필요는 없다.해당부처 홈페이지에 들어가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으면 된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