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대상] 고객만족경영부문 대상 : 청호나이스
입력
수정
환경 건강 가전 업계를 대표하는 청호나이스는 정수기 외에도 정수세정기,공기청정기,연수기,제빙기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얼음이 나오는 냉온정수기 '아이스콤보plus'를 출시함으로써 정수기 업계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과시했다.
특히 청호는 매출액의 7%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업계를 선도하는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고객만족'도 빼놓을 수 없는 청호나이스의 강점이다.
청호나이스는 업계 리더로서 입지를 굳히고,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제품력'과 '서비스'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고객만족'을 최우선의 경영이념으로 삼아 전사 차원의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최근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열광(CE·Customer Enthusiasm)'을 목표로 전 임직원이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나서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전국 30여개 사무소와 애프터서비스(AS)를 전담하는 청호플래너를 통해 '고객감동'을 추구하는 체계적인 AS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야간 ARS 자동응답시스템'을 가동해 업무가 종료되는 밤에도 고객의 AS요청을 접수해 다음 날 바로 업무를 처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경제적인 필터교환을 위한 '퍼펙트 제도' 등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정수기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AS를 위해 도입한 '청호플래너'는 청호 제품을 관리하는 여성 요원들을 일컫는 말이다.
다른 가전 제품들과 달리 정기적인 필터 교체가 요구되는 정수기를 비롯 공기청정기,비데 등 청호나이스 제품들을 관리해주는 청호플래너는 현재 3000여명이 전국에서 활동 중이다.
청호나이스는 향후 '1만명 플래너 시대'를 달성해 보다 발빠른 서비스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청호플래너 제도는 AS문제가 발생한 후 고객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AS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목표다.
청호나이스는 환경 건강 가전 사업 고유의 특성을 살린 '교육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정수기,비데 등 환경 건강 제품을 취급하는 사업의 특성상 체계적인 교육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각 경영 분야별 상품,마케팅,서비스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전문인력 배양에 주력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경기도 화성시에 청호그룹 자체 대규모 연수원인 '청호인력개발원'을 개원했다.
직급별,직능별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판매제품의 '온라인(On-Line) 교육'도 도입해 효율적인 제품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연구개발 분야에 꾸준한 투자로 정수기 개발에 독보적인 위치로 올라섰다.
40여개에 이르는 국내외 특허 및 실용신안은 독자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의 성과로 평가된다.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청호나이스의 정수기술은 독도에 조수기를 설치해 지역주민들에게 먹는 물을 제공할 수 있게 했다.
독도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이고 섬 안에 먹는 물이 없어 사람이 살 수 없었지만 바닷물을 정수해 먹는 물로 만들어주는 청호나이스의 정수기술로 식수 공급이 가능해진 것.현재 독도에는 50명의 성인이 사용하는 생활용수 분량인 하루 조수량 30t의 청호나이스 조수기가 설치돼 주민들에게 식수를 공급하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앞으로 고객의 칭찬과 질책에 귀기울이면서 고객욕구를 반영한 제품개발과 서비스 확대에 나서 명실상부한 고객만족 경영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