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한 겨울나기] 할인점 식품 값싸게 사려면 …
입력
수정
대부분의 할인점은 생선,과일,야채 등 신선 식품의 경우 1~2일 정도의 자체 유통기한을 정해 놓고,이 기간 중 모두 팔리지 않았을 때는 일정 시간대에 재고떨이 형식으로 대폭 할인해 파는 타임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할인점의 타임 서비스는 크게 2가지 형태다. 우선 오후 2~3시께 손님이 가장 뜸한 시간대에 걸쳐 고객 유치를 목적으로 정책적으로 실시하는 타임 서비스다. 이때 판매되는 주 품목은 농산품,수산품,축산품이 주축이며 품목별로 정상 판매가의 평균 10%,최고 30%까지 저렴하게 판매한다.
오후 8시 이후 진행되는 타임 서비스는 재고 물량이 많은 상품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이 시간대에 판매되는 주 품목은 상추,배추,파 등 하루 이상 지나면 시들어 버리는 엽채류를 비롯해 딸기,바나나 등 쉽게 상하는 과일류와 생선,축산품 등이다.
이때의 에누리는 천차만별이어서 평균 30%,최고 60~70% 이상 파격적으로 할인 판매하기도 한다. 야채류의 경우 한 봉지에 담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담아서 싼 값에 사갈 수도 있다. 또 이 시간에는 빵,떡,초밥류,김밥 등도 20~50% 정도 할인 판매된다. 가공식품의 경우 전단이나 홈페이지를 참조해 일별 한정판매 행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