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게임산업] (2) 넥슨아메리카 존 지 사장 "한국의 부분유료화 모델이 美선 블루오션"
입력
수정
"한국 온라인게임에서는 게임은 무료로 이용하되 아이템은 돈을 주고 사게 합니다.
이런 부분유료화 모델이 미국에서는 온라인게임의 '블루오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넥슨아메리카의 존 지 사장은 한국 온라인게임의 부분유료화라는 독특한 과금방식에 미국 업계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로스앤젤레스 한인타운 넥슨아메리카 사무실에서 만난 지 사장은 "미국 업체들은 게임으로 매월 수익을 내는 부분유료화 모델에 놀라움을 표시하며 열심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게임을 대부분 패키지 형태로 매장에서 판매한다.따라서 한 번 팔고 나면 그만이다.
하지만 한국 온라인게임은 아이템을 게이머들에게 돈을 받고 팔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지 사장의 얘기는 미국 업체들이 부분유료화 모델의 이런 지속적인 수익성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다.그는 "지난 여름 시애틀에서 열린 캐주얼게임 컨퍼런스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한국 온라인 캐주얼게임의 부분유료화 모델이 대단한 화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지 사장은 "한국 온라인게임은 수준이 높아 미국에서도 부분유료화 모델이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템을 구매하게 하려면 게임의 퀄리티(품질)가 좋아야 하는데 한국산은 충분히 강점을 갖고 있다"며 "미국인들이 부분유료화를 수긍하기 시작하면 큰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자신했다.한국계 미국인인 지 사장은 암허스트칼리지와 노스웨스턴대학 로스쿨을 나왔으며 리먼브러더스,보스턴컴퍼니,카우프만 앙트레프루너 등을 거쳐 올해 초 넥슨아메리카 대표로 취임했다.
현재 넥슨 온라인게임의 미국 현지화를 주도하고 있다.
지 사장은 "한국 온라인게임이 미국에서 성공하려면 좀 더 현지화하고 미국 문화까지 수용해야 한다"면서 "직원 대다수를 현지에서 채용하고 바이아컴과 제휴를 맺은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넥슨은 지난달 미디어그룹 바이아컴과 제휴를 맺어 미국에서 TV로 게임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했다.
이제까지 미국 시장에서 한국 온라인게임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과 동의어였다.
다른 장르의 게임은 모두 실패했다는 얘기다.
하지만 지 사장은 넥슨이 이런 인식을 바꿀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그는 "한국 온라인게임이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사실을 미국 시장에 입증하겠다"고 강조했다.
로스앤젤레스(미국)=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
이런 부분유료화 모델이 미국에서는 온라인게임의 '블루오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넥슨아메리카의 존 지 사장은 한국 온라인게임의 부분유료화라는 독특한 과금방식에 미국 업계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로스앤젤레스 한인타운 넥슨아메리카 사무실에서 만난 지 사장은 "미국 업체들은 게임으로 매월 수익을 내는 부분유료화 모델에 놀라움을 표시하며 열심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게임을 대부분 패키지 형태로 매장에서 판매한다.따라서 한 번 팔고 나면 그만이다.
하지만 한국 온라인게임은 아이템을 게이머들에게 돈을 받고 팔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지 사장의 얘기는 미국 업체들이 부분유료화 모델의 이런 지속적인 수익성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다.그는 "지난 여름 시애틀에서 열린 캐주얼게임 컨퍼런스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한국 온라인 캐주얼게임의 부분유료화 모델이 대단한 화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지 사장은 "한국 온라인게임은 수준이 높아 미국에서도 부분유료화 모델이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템을 구매하게 하려면 게임의 퀄리티(품질)가 좋아야 하는데 한국산은 충분히 강점을 갖고 있다"며 "미국인들이 부분유료화를 수긍하기 시작하면 큰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자신했다.한국계 미국인인 지 사장은 암허스트칼리지와 노스웨스턴대학 로스쿨을 나왔으며 리먼브러더스,보스턴컴퍼니,카우프만 앙트레프루너 등을 거쳐 올해 초 넥슨아메리카 대표로 취임했다.
현재 넥슨 온라인게임의 미국 현지화를 주도하고 있다.
지 사장은 "한국 온라인게임이 미국에서 성공하려면 좀 더 현지화하고 미국 문화까지 수용해야 한다"면서 "직원 대다수를 현지에서 채용하고 바이아컴과 제휴를 맺은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넥슨은 지난달 미디어그룹 바이아컴과 제휴를 맺어 미국에서 TV로 게임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했다.
이제까지 미국 시장에서 한국 온라인게임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과 동의어였다.
다른 장르의 게임은 모두 실패했다는 얘기다.
하지만 지 사장은 넥슨이 이런 인식을 바꿀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그는 "한국 온라인게임이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사실을 미국 시장에 입증하겠다"고 강조했다.
로스앤젤레스(미국)=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