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혁신포럼 2007] (1) 쓰레기에서 보물을 찾아라 … 어떻게 만들었나

한경.IBM 컨설팅 보고서는 7개월여에 걸친 공동작업을 통해 탄생했다. 한국IBM은 지난해 7월 컨설턴트,전문가,자문교수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코리아 리포트 TFT'를 조직해 한국경제신문 가치혁신연구소 및 특별 취재팀과 공동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IBM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료분석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혁신과 관련한 우리나라의 상황과 문제점을 도출한 뒤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뒀다. 특히 기업,대학,공공 부문 등 주요 혁신 주체들의 혁신전략과 활동을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보고서에는 IBM이 미국 혁신의 구심체인 '국가혁신구상(NII:National Innovation Initiative)'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경험이 그대로 녹아있다. NII 활동의 결과물을 담은 '미국을 혁신하라(Innovate America)'보고서의 분석틀을 채택함으로써 글로벌한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혁신을 조망했다. IBM은 2002년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컨설팅사업부를 인수하면서 세계 최대 컨설팅업체로 발돋움했다. 컨설팅사업 부문 매출은 2005년 18조9000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