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경제브리핑]증시 반등세 지속여부 관심

앵커)

주간경제브리핑시간입니다. 한익재 기자가 나왔습니다. 이번주에는 경제지표들이 많이 예정돼있죠?기자)

1월 마지막 주인 이번 주에는 국내에서 경제지표가 잇따라 발표됩니다.

오는 30일 통계청이 12월과 작년 4분기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는 것을 비롯해 31일에는 2006년 국제수지 동향, 12월과 4분기 서비스업활동동향, 다음달 1일에는 1월 기업경기조사와 1월 소비자물가동향, 1월 수출입동향 등이 각각 공개됩니다.대체적인 예상은 국내 경제지표들이 12월과 1월에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시장 반응이 주목됩니다. 해외에서는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열립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연준이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난주 국내 증시가 반등에 성공했는데요. 이번주는 어떻게 예상됩니까?기자)

지난주 국내 코스피지수는 전주말대비 10.77포인트 상승한 1371.33으로 마감했습니다. 이번주에는 지난주의 반등세를 이어갈 수 있을 지가 최대관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주에도 뚜렷한 매수주체가 없는 가운데 박스권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과 북한이 금융계좌 동결 해제에 대해서 회담을 개최하죠?

기자)

두번째 북미간 방코델타아시아(BDA)실무회담이 이번주 화요일 베이징에서 개최됩니다.

공개적으로는 법집행 문제를 논의하는 거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동결계좌중 일부를 합법적 거래로 인정하고 동결을 푸는 실무적 회담이 될 걸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 BDA 실무회담이 윤곽을 잡아가는 시점에 맞춰 내달초 6자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이번주부터 금융기관들이 인선이 본격화되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우리금융지주, 주택금융공사, 기업은행장등이 이번주부터 본격적인 인선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예정돼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르면 31일쯤부터 1주일간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후보자를 공모할 예정이다. 다음달 말에 사장 임기가 만료되는 주택금융공사는 2월7일까지 최고경영자 지원서를 접수하고 기업은행장 인선도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앵커)

건교부에서 단독주택 가격을 공시할 예정이죠?

기자)

건설교통부가 오는 31일 전국 단독주택 20만호의 가격을 공시합니다.

전국과 수도권, 각 시·군 등 권역별로 표준주택의 가격 상승률이 집계 발표되는 것으로, 작년 한 해 부동산가격이 얼마나 뛰었는지 가늠해볼 수 있는 잣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준주택가격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부동산 관련 조세의 과세표준이 되는 만큼 부동산 소유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P><빠르고, 쉽고, 싼 휴대폰 주가조회 숫자 '969'+NATE/ⓝ/ez-i>

한익재기자 ijha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