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 福이…] '성공의 길'에 이르는 덕목

굳은 결심,촌음을 아껴쓰는 습관과 기술,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전략과 계획·실행력….

일이든 인생이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참으로 많은 덕목이 필요하다.성공은 이런 덕목들을 종합적으로 갖춘 사람의 몫이다.아무리 굳은 결심을 했어도 실행력이 없다면 '헛결심'이요,목표를 모른 채 달려가면 '헛걸음'을 하기 십상이다.'시간도둑을 잡아라'(나츠카와 가오 지음,한스미디어)는 자신을 위한 시간 활용법을 강조하면서 각자의 시간을 도둑맞지 않기 위한 20가지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저자는 "시간도둑은 당신 바로 옆에 있다.책상 속,수첩 속,회의 중,출퇴근 전철 등 어디에나 있다"며 '시간도둑'에 휘둘리지 않고 나를 위한 시간이 많은 환경으로 바꾸어 갈 수 있는 상황별 대처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20대를 변화시키는 30일 플랜'(이지성 지음,맑은소리)은 아무런 준비 없이 시간을 허비하는 20대에게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의 방법을 제시한다.사고방식과 일상생활,인간관계를 변화시키는 각각의 '10일 플랜'이 담겨 있다.세상을 보는 시선과 마음가짐을 바꿔주는 '선택의 관점을 크게 가져라','할 만큼 했다'고 스스로 정한 한계를 더 멀리 두는 '한계의 의미를 재정의하라' 등의 지침이 눈길을 끈다.저자는 "생각 없이 20대를 보낸다면 불행한 30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충고한다.어디 20대만 그렇겠는가.

말을 잘 하는 것,내 의사를 적확하게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성공의 조건이다.'먹히는 말-단숨에 꽂히는 언어의 기술'(프랭크 런츠 지음,쌤앤파커스)은 상대의 마음을 파고들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효과적 언어 규칙인 '먹히는 말'의 규칙과 전달 기술,활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결심 또한 성공을 이끌어내는 요소다.'단 하나의 결심'(주디스 라이트 지음,토네이도)은 "인류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인물들의 공통점은 삶을 경이롭고 위대하게 이끈 '단 하나의 결심'이 있었다는 것"이라며 어떻게 그런 결심을 가질 수 있는지 설명한다.저자는 "단 하나의 결심에 헌신하라.생의 모든 순간을 모험하라"고 강조한다.

또 '작심 후 3일'(김일희 지음,다우)은 결심한 지 3일이 지나기 전에 이를 실천할 계획을 충실히 세우고 작심삼일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려준다.'작심 후 3일 전략'이다.인생 전체의 목표를 세운 다음,이를 위한 세부 전략을 장기-중기-단기,연간-월간-주간-일일의 단계별로 세우도록 도와준다.또 "주어진 시간의 2%는 계획하는 데 투자하라"고 조언한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