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분양가 할인 아파트 인기
입력
수정
미분양 아파트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격의 거품을 빼는 것이라는 사실이 다시 한번 입증됐습니다. 박준식 기자의 보도입니다.
풍림산업이 대전에 선보였던 금강엑슬루타워.
초기 분양에서 참패를 당한 후 분양가 25%라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고 시장은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전화인터뷰)풍림산업 관계자 “초기에 분양률 저조했는데 25% 할인한 이후 78%가 실제 계약에 참여했다”
풍림산업은 예비당첨자 계약분을 합하면 실제 계약률은 90%를 넘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중흥건설이 경기도 고양시에 짓는 중흥 S-클래스 견본주택에도 사람들이 대거 몰렸습니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주변시세 보다 저렴한 게 특징으로 실수요자들이 관심을 보였다는 분석입니다.
(전화인터뷰)중흥건설 관계자 “새로운 주거 트랜드로 자리잡은 타운하우스이며 가격을 낮춘 것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았던 요인으로 생각한다”
대림산업이 서울 용산에 선을 보인 ‘신계 e-편한세상’ 견본 주택에도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이곳 역시 등기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고 분양가도 주변 시세보다 10% 가량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밖에 동일 하이빌은 용인 신봉동에서, 임광토건은 용인 상하동에서 분양가 할인으로 늦깍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물론 분양가 인하는 폐단도 적지 않습니다.
기존 계약자와의 형평성 문제와 사회적 이미지 실추 등은 회사 입장에서 부담스런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양가 인하로 성공을 거두는 단지가 늘어나면서 미분양을 해결하는 확실한 대안이라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WOW-TV NEWS 박준식입니다.
박준식기자 immr@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