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브랜드 대상] HIGH TOP ‥ 백과사전식 폭넓은 과학지식 담아

참고서 브랜드인 하이탑은 그야말로 '전통의 교재'다. 1988년 하이탑 과학 시리즈가 처음 발간된 이후 입시제도의 변경이나 경쟁 참고서의 등장에 아랑곳하지 않고 대표적인 과학 참고서로 자리잡았다. 현재 출시돼 있는 7차 하이탑 과학 시리즈는 2002년 적용된 심화 선택형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개정된 제품이다.

하이탑 과학 시리즈는 모든 과학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공통되고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과 관련된 풍부하고 다양한 그림과 사진자료,보충학습자료,심화학습자료를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백과사전식으로 내용이 구성돼 있어 다른 참고서를 필요로 하지 않고 폭넓게 과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하이탑은 과학 지식과 개념을 단순히 나열하는 형태의 요약식 구성이 아니라 기본 개념과 원리를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과학의 원리를 피상적으로 접하는 대신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가'와 같은 원인분석은 물론 '이 현상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까지 이해토록 해 하나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컨대 '물'이 주제라면 구성성분,성질,앙금 생성,산과 염기,물의 정화와 오염 등 일목요연하게 배우는 식이다. 공기가 주제라면 산소.질소.이산화탄소와 같은 성분에 대해 배운 뒤 기체의 확산이나 압력 및 온도와 부피의 관계까지 다뤄 개념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따라서 학교시험은 물론 수능,대학 논.구술시험에도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 학생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각종 올림피아드 시험과 경시대회 준비생,대학 진학 후 전공분야 기초를 다지려는 사람,국가고시 준비자 등에게도 하이탑은 훌륭한 교재가 된다. 하이탑 측은 "과학적 지식과 소양을 쌓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교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