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녹색뉴딜 사업 추진…관련株 '화답'
입력
수정
[특징주]녹색뉴딜 사업 추진…관련株 '화답'정부의 '녹색뉴딜사업 추진방안'에 태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관련주, 자전거 관련주 등 관련 종목들이 6일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정부는 이날 9개 핵심사업과 27개 연계사업 등 전체 36개 사업 추진을 통해 2012년까지 총 50조원 규모 투입으로 총 96만개 일자리 창출하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녹색뉴딜사업 추진방안'을 발표했다.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을 이끈 것은 자전거 관련주다. 국내 1위의 자전거 전문제조업체 삼천리자전거와 삼천리자전거에서 인적분할된 전문(고급)자전거 생산업체 참좋은레져는 이날 오전 11시 13분 현재 각각 전날보다 14.93%와 14.94% 오른 7930원과 4425원에 거래되고 있다.
자전거 관련주들의 강세는 정부가 4대강 살리기 및 주변 정비사업에 2012년까지 총 18조원 규모를 투입, 둔치를 계단식으로 조성해 하천환경을 정비(760㎞)하고 1297㎞의 자전거길도 설치키로 했다는 소식이 이끌었다.
또 정부가 태양광, 지열,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일반 가정으로 확대보급키로 했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급등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에너지 절약형 그린 홈ㆍ오피스 및 그린스쿨 확산에 2012년까지 총 9조원을 투입키로 했다.신성홀딩스, 신성ENG, 신성FA 등이 가격제한폭까지 올랐고 오성엘에스티, 미리넷, 에스에너지, 주성엔지니어링, 티씨케이, 솔믹스, 동진쎄미켐, 이건창호 등도 7% 이상 급등세다.
풍력발전 관련주인 용현BM이 9% 이상 급등한 가운데 동국산업, 현진소재, 평산, 태웅 등도 5% 이상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경남 창녕군에서 바이오가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이지바이오와 최근 전북 고창군 농업협동조합중앙회종돈사업소와 25억원 규모의 축산분뇨 바이오가스플랜트 열병합발전시설 설치공사 계약을 체결한 유니슨 등도 강세다.정부는 이와 관련해 폐기물 고형 연료화시설(RDF : Refuse Derived Fuel) 20개, 바이오가스화 23개 등 총 57개의 폐기물 에너지화 시설을 설치키로 했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매립장 27개와 소각여열 회수시설 42개소도 확충, 시설을 보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바이 오매스, 가축분뇨 자원화, 매립지 정비ㆍ개발도 연계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저탄소ㆍ에너지 고효율화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그린카 및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는 소식에 하이브리드 관련주들도 강세다. 필코전자가 9% 이상 급등한 것을 비롯해 상신이디피, 에코프로, 뉴인텍, 성문전자, 엠비성산, 크로바하이텍, 삼화콘덴서, 삼화전기 등도 동반 상승세다.
2012년까지 공공시설 조명의 20%를 LED 조명으로 교체키로 했다는 소식에 LED 관련주들도 상승세다. 삼성전기, 서울반도체, 루미마이 크로 등이 3%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전문가들은 정부가 녹색성장과 관련된 정책을 점차 구체화하면서 관련주들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종목별로 실제 수혜여부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녹색성장전략과 고용창출정책을 융합, 재정과 연계해 정책패키지화함으로써 정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