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TESAT] 사회적 자본이란?

[ 문제 ]다음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오늘날 선진국의 기준은 단순히 국민소득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서로가 서로를 믿을 수 있고,정부와 사회제도에 대한 신뢰가 강해 누구라도 공정하고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가 돼야만 한다. 이런 문화 속에 사회적 자본이 풍부해야만 경제도 빨리 성장하고,사회적 통합도 가능하며,우리 사회의 선진화도 앞당겨질 수 있는 것이다.

위 글에서 말하는 사회적 자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① 사회적 자본이 풍부하면 거래비용을 절감시켜 경제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② IT시대가 되면서 지연 동창관계 등 인적 네트워크가 중요해졌다.

③ 준법정신이 강한 나라일수록 사회적 자본이 풍부하다. ④ 입법과 사법,정치활동의 투명성이 보장되면 사회적 자본이 확충된다.

⑤ 사회적 자본은 경제주체 간 상호협력을 촉진해 사회의 생산성을 높인다.

[ 해설 ] 지난 8일 치러진 2회 테샛 시험에 나온 문제다.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은 1회 시험에도 출제됐다. 그만큼 경제학 시험에서 중요시되는 개념이다. 사회적 자본은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그 자체의 경쟁력으로 제임스 콜먼과 로버트 퍼트남,프랜시스 후쿠야마 등의 학자들에 의해 강조돼왔다. 이들 학자는 사회 자본을 약간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로버트 퍼트남은 사회적인 질서를 사회 자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고,프랜시스 후쿠야마는 시민의식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 자본을 평가하면서 투명성과 신뢰를 중요 요소로 꼽고 있다. 그러나 사회자본이 경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인다는 것에 대해선 이들 학자는 일치하고 있다.

보기 ②에서 지연이나 학연 혈연 등을 강조하는 것은 사회적 자본과는 거리가 먼 개념이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