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제친 '바이두'… 中 3억 네티즌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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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포털 세계 2위로… 세계시장 6.9% 점유중국의 검색포털 바이두가 야후를 제치고 세계 시장 점유율 2위에 올랐다. 지난 6월 세계 시장 점유율 6.9%로 세계 1위 구글(68.9%)과는 아직 격차가 크지만 미국 인구보다 많은 3억 이상의 네티즌을 갖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꾸준한 점유율 상승이 세계 2위 검색업체로 끌어올렸다는 분석이다.
日 이어 한국 공략 준비
중국청년보는 10일 미국 유명 시장조사기관 컴스코어 자료를 인용,바이두가 세계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6.9%로 처음으로 야후(6.5%)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바이두의 약진은 급팽창하는 중국 인터넷 시장에서의 선전 덕분이다. 중국 네티즌은 6월 말 현재 3억3800만명에 달한다. 인터넷 이용자는 올 상반기 매일 21만명 이상 늘었다. 중국 네티즌은 2001년만 해도 3370만명에 불과했지만 8년 만에 10배를 웃도는 규모로 급증했다. 전 세계 네티즌은 15억명으로 이 가운데 6억명이 아시아에 있으며,그 중 절반 이상이 중국에 몰려 있는 것이다. 중국 네티즌은 2011년 6억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두의 지난 2분기 중국 검색 시장 점유율은 61.6%로 전 분기 대비 2.6%포인트 늘었다.
야후는 1년 전까지 세계 검색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했지만 구글에 계속 잠식당해 2위 자리까지 내준 것으로 분석된다. 구글도 중국에서는 고전하고 있다. 구글의 2분기 중국 시장 점유율은 29.1%로 다시 30% 아래로 떨어졌다. 구글은 지난 1분기 중국 시장 점유율이 처음으로 30%를 돌파했지만 중국 당국의 음란 정보 규제의 희생양이 되면서 되밀렸다.
바이두는 중국 시장 약진을 발판으로 베이징과 상하이 외에 일본 도쿄에 지역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는 등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이다. 중국어 검색이라는 한계를 극복한다는 방침 아래 유사한 글자가 많은 일본에 우선 진출한 뒤 한국 등에서도 서비스한다는 중장기 전략을 세웠다.
바이두의 약진은 중국 온라인게임의 성장 패턴과 유사하다는 지적이다. 급팽창하는 내수 시장에서 발판을 다진 뒤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다는 점에서 그렇다. 신화통신은 중국이 지난해 수출한 온라인게임은 7178만달러 규모로 전년보다 30.5% 늘었다며 중국산 온라인게임이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용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개발한 온라인게임은 이미 미국 한국 등 20여개국에 진출했다.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은 이용자가 2억명에 이를 만큼 급성장하고 있다. 토종 게임의 시장점유율은 2003년 20%에도 못 미쳤지만 지난해 59.9%로 치솟는 등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중국 문화부는 '국산 애니매이션 게임 수출 인센티브 방법'을 제정 중으로 유관부처와 협력해 온라인게임 수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오광진 기자/베이징=조주현 특파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