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에이징의 세계] 주걱턱이 사라졌다…오늘부터 V라인 꽃미남

위턱과 아래턱 맞춰주는
양악수술은 고난도 기술 필요…
얼굴뼈 구조-치아 배열 상태
면밀히 검사 후 시행해야…
치열교정-성형전문의
수술과정 함께 참여하는
전문병원 선택 바람직
#어릴 때부터 주걱턱 때문에 주위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았던 A씨는 오랜 고민 끝에 양악수술을 받았다. A씨는 마취에서 깨어나자마자 자신의 주걱턱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교정기간이 남아있지만 A씨가 원했던 턱선과 V라인의 얼굴이 자리잡고 있었다. 친구들도 놀랍다는 반응이다.

#돌출 입과 큰 눈 때문에 동남아인으로 자주 오인받던 B씨.최근 병원을 찾았다가 의사의 권유를 받고 양악수술을 택했다. 수술 후 돌출된 입이 어느 정도 들어갔지만 문제가 생겼다. 이빨이 맞물리지 않아 입이 완전히 다물어지지 않았다. 추가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 것.하지만 치과를 찾은 B씨는 치아 교정 치료로는 회복이 쉽지 않다는 말에 절망해야 했다. 양악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양악수술은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맞춰주는 방식의 교정 수술로 최근 성형을 원하는 환자들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다. 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대개 돌출 입,주걱 턱,안면 비대칭 등 세 가지다. 하지만 최근에는 양악수술이 크게 필요 없는 환자들까지 수술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턱 위치 조정으로 치아 배열이 바뀌면 반듯한 치아와 V라인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실제로 전문의들은 턱뼈에 포함돼 있는 치열이 교정되면서 매끈한 턱선과 갸름한 얼굴이 나타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양악수술이 급증하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수술 후 교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가 맞물리지 않는다든가 '원했던 효과를 얻지 못했다'며 불만을 표시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미용적 부분과 기능적 부분을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양악수술의 특성을 간과하고 섣부르게 수술을 택했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은 고난도 수술이준복 메가성형외과 원장은 "양악수술은 일반 성형외과 시술과 달리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필요하다"며 "근육이나 신경을 민감하게 다뤄야 하고 얼굴뼈의 구조,치아 배열 상태 등을 면밀하게 검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악수술의 가장 큰 문제점은 수술 후 재수술이 상당히 힘들다는 것이다.

특히 수술 후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부정교합은 치아 교정 치료를 통해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안전한 양악수술,턱 교정 수술을 위해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소지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 또 이것을 최소화하고 예방하기 위한 수술 준비와 시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양악수술 '교정이 절반'일반적으로 주걱턱,무턱,안면비대칭 같은 골격성 부정교합은 수술 전 교정 치료를 거친 후 턱수술을 진행하지만 최근에는 수술을 먼저 한 후 치아 교정을 하는 추세다. 수술 전 교정 없이 수술을 먼저 시행하는 것으로,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수술 전 교정 치료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환자의 만족도도 높다. 수술을 먼저하기 때문에 얼굴 모습이 바로 좋아지는 효과를 얻게 된다.

물론 선수술을 하더라도 교정 작업이 완전히 마무리되는 데는 6개월 정도 추가 치료가 필요하다. 환자 입장에서는 수술도 잘 되고 위 · 아래 치아가 이상 없이 맞물리는 것 같은데 수술 후 교정 치료가 왜 필요한지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선수술 후 치아 교정이 필요한 이유는 골격 부조화로 인한 치성보상 때문이다. 턱의 모양이 정상 범주를 벗어나 자라게 되면 치아는 근육 작용 등을 통해 골격적 부조화가 덜 보이는 방향으로 자리잡는다. 이것을 치성보상이라고 하는데,주걱턱의 경우를 예로 설명하면 윗니는 앞으로 뻐드러지고 아랫니는 안쪽으로 위치해 얼핏 보기에는 정상교합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수술 직후 턱이 정상적인 위치로 되돌아오게 되면 위 · 아래 치아의 맞물림이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입을 다물지 못하거나 저작 기능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이럴경우엔 수술 후 치성보상의 해소와 긴밀한 치아 간의 관계를 위해 치아 교정 치료가 필요하다. ◆치과와 성형외과의 협진

민성진 메가성형외과 원장은 "양악수술은 기능과 외모의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무조건 외모의 개선만을 강조하기보다는 수술 후 안정적인 결과를 동시에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양악교정 수술을 받으려면 교정 치료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지닌 교정과 의사가 초기 진단 과정부터 성형외과 의사와 함께 수술 과정에 참여하는 병원을 우선적으로 선택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양악수술에 대한 경험이 얼마나 풍부한지도 따져봐야 한다.

수술 전에는 정확한 진단과 계측도 필요하다. 부작용이 나타날 소지를 미리 파악하고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전문 장비를 통해 얼마나 세밀하게 사전 계측하는지가 수술 성공을 위한 관건이다. 물론 수술 과정은 필연적으로 미세한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요건이 수술 후 교정이다. 교정과 전문의가 수술 후 교합을 정밀히 바로잡아주는 과정이 병행되어야만 완벽한 양악교정 수술이 가능하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