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베스트 50] 삼성생명 '퍼펙트 통합 보험'‥질병ㆍ실손, 보험 하나로 다 보장

종신보험과 치명적 질병(CI)보험,실손의료보험 등 모든 보장을 하나로 통합한 상품이다. 보험 1건으로 본인과 배우자 자녀까지 모두 보장받을 수 있어 각각 따로 가입할 때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 특약도 29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생보업계 처음으로 도입된 '장기요양 연금전환 특약'은 생존연금 지급기간 중에 치매나 중풍 등 LTC(Long Term Care · 장기간병) 진단을 받으면 생존연금액의 2배를 지급받는다. 중도인출 및 추가납입이 가능한 유니버설 기능,장해 · 발병 때 납입면제 기능,연금전환 등은 손해보험에는 없는 생보 고유의 기능이다.
상품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CI형은 중대질병 중대수술 또는 장기요양 상태 시 사망보험금이 선지급되는 상품(퍼펙트통합보험Ⅰ)이다. 정기형(퍼펙트통합보험Ⅱ)은 80세 만기환급형으로 개발돼 CI형보다는 저렴하다. 또 종신형은 평생 동안 사망에 대한 보장을 중심으로 질병 상해 의료보장 등을 포괄한 상품(통합유니버설종신보험)이다.

이 상품은 2008년 9월 생명보험업계 최초의 통합보험으로 선보여 1년7개월여 만인 지난 4월 판매 100만건을 돌파했다. 현재까지 120만건의 계약이 체결됐다. 그동안 체결된 계약을 분석해보면 월납 보험료는 평균 12만5177원이었다. 계약상 일반 사망보험금은 6200만원,계약자와 피보험자의 평균 나이는 각각 38.7세,33.1세였다. 가입자는 남성(31%)보다 여성(69%)이 많았다. 이 상품 출시를 계기로 생보업계에는 유사 통합보험이 잇따라 선보였다. 2007년만 해도 생손보업계 통합보험시장에서 생보업계의 점유율은 0%였지만 지금은 70% 이상으로 급증했다.

강동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