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Better life] SC제일 '무조건' 수수료 면제…외환, 고금리 보장
입력
수정
은행상품은행들의 '카드+통장' 패키지 상품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뱅킹 상품 등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패키지' 금융상품을 잘 활용하면 개별 상품에 여럿 가입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 면제와 각종 할인 혜택도 많아 잘만 활용하면 재테크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 소액예금ㆍ신한'적금+카드' 年 4.9~5% 금리
◆SC제일은행,통장 '조건 없이'수수료 면제SC제일은행은 직장인들에게 연 4.5%의 높은 예금 금리를 제공하면서 각종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급여이체통장 '직장인통장'을 출시했다. 특히 최근 거래 실적 기준에 따라 당행 수수료 면제 혜택만 주는 다른 은행 급여이체통장과 달리 거래 실적 조건 없이 타행 수수료도 면제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직장인통장은 100만원 이하의 예금잔액에 대해 연 4.1%의 기본 금리를 제공하며 SC제일은행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이 전월 청구액이 있는 경우에는 연 4.5%의 금리를 준다.
특히 이 상품은 전국 모든 은행 ATM 출금 수수료를 포함해 인터넷 및 텔레뱅킹 타행이체 수수료,당행 송금 수수료 등이 모두 면제된다. 현재 은행권에서 조건 없이 타행 관련 수수료가 모두 면제되는 상품은 없다. 급여이체는 매월 70만원 이상의 일정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조건이다. 매월 10일 동안 100만원 한도 내에서 무이자 신용대출이 가능하다. 단 이 서비스는 마이너스 대출계좌를 직장인통장으로 지정하는 고객에게만 적용된다. 송인석 SC제일은행 이사는 "이번에 선보이는 직장인 통장은 입출금통장의 일반적인 통념을 뛰어넘는 고금리를 제공하면서 전국 모든 은행 ATM 출금수수료 무제한 면제로 인기를 모았던 두드림통장의 장점을 그대로 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환은행,수수료면제+고금리 통장 패키지
외환은행의 넘버엔 통장의 강점은 수수료 면제다. 급여나 연금이체 실적이 있거나 넘버엔카드 사용실적이 있으면서 결제계좌로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모바일,텔레뱅킹 등 전자금융이체 수수료 면제와 모든 은행 ATM 현금 인출 수수료가 면제된다. 단 최초 신규 가입 후 익월 말까지는 조건에 관계없이 수수료 면제 혜택이 제공된다. 넘버엔 월복리적금의 강점은 높은 금리다. 지난달 27일 현재 우대금리 포함시 1년제는 최고 연 4.2%,2년제는 연 4.5%,3년제는 연 4.5%의 금리가 적용된다. 이 상품은 개인(개인사업자 포함)이 월 3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이 가능한 자유적립식 적금이다. 넘버엔 통장이나 '윙고 통장' 또는 '여성파트너 예금'을 보유한 고객은 추가적으로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외환은행은 20대를 위한 패키지 상품으로 '윙고(Wingo)'를 판매하고 있다. 저축예금통장과 체크카드 결합상품이다. 윙고체크카드 사용실적이 10만원 이상인 고객에게는 윙고 통장을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뱅킹 타행이체 수수료 면제,외환은행 ATM 수수료 면제,타행 ATM 현금 인출 수수료 면제(월 8회)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윙고체크카드는 어학시험 응시료 할인 서비스 중 기존 제공되는 토익,텝스 등 어학시험 응시료 10% 할인에 추가해 KBS한국어능력시험,JLPT(일본어 능력 시험),HSK(중국한어수평고시)도 할인해준다. 어학원 할인 서비스의 경우 기존 파고다,SDA 어학원 5% 할인서비스 외에도 시사일본어학원,시사중국어학원에서도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국민은행,소액예금에 연 5.0% 혜택국민은행은 직장 초년생 등 젊은 고객층의 첫 목돈 마련을 도와주는 월복리 적금인 'KB국민 첫재테크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소액 예금에 대해 최고 연 5.0%(복리 연 5.2%)의 금리를 적용하는 자유적립식 월복리적금이다. 기본금리는 연 4.5%로 국민은행 첫 거래 고객이거나 스마트폰 전용 뱅킹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 등에게 최고 연 0.5%포인트의 금리를 우대해준다. 가입시점에 국민은행의 적립식예금이나 거치식예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첫 거래 고객에게는 연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해준다.
스마트폰을 통해 이체거래가 있으면 연 0.1%포인트의 금리를 우대해주고 만기 시점에 목돈이 500만원 이상이면 연 0.1%포인트,1000만원 이상이면 연 0.2%포인트를 더해준다. 가입대상은 만 18세부터 만 38세까지 개인고객으로 저축금액은 월 1만원 이상 3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계약 기간은 3년이다.
한편 국민은행은 젊은층을 공략하기 위해 인터넷 및 스마트폰 전용 적금인 'KB드림톡적금'도 판매하고 있다. 금리는 36개월 기준 기본 금리 연 4.3%에 우대금리로 최고 연 0.4%포인트를 받으면 최고 연 4.7%까지 받을 수 있다. 우대금리 0.4%포인트는 신규 가입시 설정한 목표금액을 달성한 경우 지급되는 목표달성 우대금리(연 0.1%포인트)와 만기시점에 잔액이 1000만원 이상인 경우 우대금리(0.1%포인트),타인 추천시 우대금리(0.2%포인트)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개인이면 누구나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고 만기는 6~36개월 이내 월 또는 일 단위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저축금액은 첫회 1만원 이상,2회차 이후 1000원 이상 월 300만원 이내에서 만기 1개월 전까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며 적용이율은 36개월 기준 기본금리 연 4.3%와 우대금리 최고 연 0.4%포인트로 최고 연 4.7%까지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적금+카드' 연 4.92% 수익 가능
신한은행은 최고 연 3.9%의 금리를 적용받으면서 카드사용액의 최대 5%가 적립되는 '생활의 지혜 적금','생활의 지혜 전용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신한카드로 결제 시 결제계좌를 신한은행 계좌로 지정하는 경우 생활의 지혜 적금 금리는 연 0.3%포인트 우대된다. 또 급여,공과금,연금 또는 3년제 이상 적금 상품에 이체실적이 3개월 이상 있는 경우 연 0.3%포인트가 추가로 더해진다. 생활의 지혜 전용카드 소지자에게는 매일 사용하는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비,점심식사비,생필품 구입을 위한 대형마트 사용액의 최대 5%까지 포인트가 적금으로 적립된다. 교통비,점심식사비,대형마트 사용금액이 월 30만원인 고객이 이 적금을 매월 30만원씩 불입하는 경우 연 1.02%포인트의 가산금리 효과가 있어 1년제 적금 최고금리 연 3.9%를 적용받는 고객의 경우 약 4.92%의 금리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 인터넷뱅킹,폰뱅킹,스마트폰을 통해 가입하면 연 0.1%포인트가 추가로 적용된다. 이 상품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가입 가능하며 월 10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불입할 수 있는 1년제 적금상품이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