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관호 게임산업협회장 "게임 투자마켓 신설…지스타, 글로벌전시회로 만들 것"

8일 부산 벡스코서 개막
“지스타의 주고객인 게이머와 참가사,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글로벌 전시회로 만들겠습니다.”

게임전시회인 ‘지스타’를 주최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 최관호 회장(사진)은 31일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개막을 앞두고 전시장 내 휴게공간을 기존 2개에서 4개로 확대하고 동선도 최대 10m까지 늘리는 등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라며 “올해부터 외형보다 수요자 중심의 전시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올해 처음 토크콘서트와 투자마켓 등 다양한 비즈니스행사를 준비했다며 의욕을 보였다. 그는 “콘서트는 게임업계 리더들이 ‘게임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투자마켓은 국내외 14개 게임투자전문기업들이 참가해 자금력이 열악한 우수 게임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최 회장은 지스타를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종합전시회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e스포츠대회, 한·중게임문화축제, 보드게임관 등 게임문화존 등을 마련해 가족단위 관람객과 전문가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 및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올해 처음 참여하는 국내외 기업도 많다고 소개했다. 그는 “올해 국내에서 라온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 나우콤 등이, 중국에선 대표적 게임업체인 텐센트 등이 처음 전시관에 참가한다”고 설명했다. 또 SK플레닛, 네오플, 조이맥스, 나우컴, 게임빌 등과 글로벌 게임선도기업인 닌텐도도 참여한다.

최 회장은 “지스타의 위상은 국제게임전시회인 게임스컴과 도쿄게임쇼, 차이나조이와 비교할 때 입장객 수와 참가국 수, 참여기업 수에서 2위”라며 “앞으로 글로벌 기업의 참여를 늘려 세계 최고의 게임전시회로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지스타는 31개국에서 434개 기업이 참가한다. 입장객 목표는 28만명이다.그는 게임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게임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없애는 데 정부와 기업, 국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게임산업은 K팝 중심의 음악·영화산업보다 3배 정도 큰 규모의 산업으로 국내총생산(GDP)의 약 1%를 차지하지만 일부 개인이 지나치게 몰입하는 바람에 게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존재하는 것”이라며 “긍정적 가치로 게임을 활용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세계적인 게임메카로 도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