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피스'열풍, 인기 비결은 루피의 동료 관계?
입력
수정
‘원피스식,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힘’ 루피와 친구들 관계 분석
지난 2011년 초 일본 NHK의 한 프로그램에서는 특이한 주제로 대담이 이뤄졌다. 이날 방송의 주제는 ‘만화 ‘원피스’ 대박의 비밀’로 ‘원피스’가 60권이 넘도록 연재를 이어가고 3억 권에 가깝게 판매되고 있는 ‘현상’을 분석해 ‘원피스’ 열풍의 비결을 파헤쳤다.이 방송에서 일본 간사이 대학 사회학부 교수인 야스다 유키는 ‘원피스’의 인기 원인을 주인공 루피가 조력자 로빈을 비롯한 밀짚모자 해적단 동료들과 맺는 관계에서 찾았다. 당시 야스다 교수는 누구나 참된 동료를 얻고 싶어하는 욕구가 ‘원피스’ 현상의 원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야스다 유키 교수는 이후 원피스 주인공 루피와 동료들의 관계에 관련된 책을 출간해 큰 인기를 끌었다. 야스다 유키가 집필한 ‘원피스식,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힘’은 출간 이후 20만부 이상이 판매되며 일본 비즈니스 관련 서적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국내에서도 지난 21일 번역본으로 출시된 이 책은 루피처럼 동료를 모으고, 인연을 맺어가고, 함께 큰 꿈을 실현시켜 나가는 방법을 제시한다.책에서는 조로나 상디, 우솝 등이 루피를 위해 몸을 던져 희생하는 이유나, 마음속에 상처를 지닌 나미와 로빈이 루피에게 마음을 열게 된 이유 등이 설명되어 있다. 또한 이들의 관계를 현실에 접목시키는 방법에 대해 담고 있어 ‘진정한 동료’를 만들기를 원하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은 하나의 지침서로 작용할 수 있다.
‘원피스식,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힘’은 ‘원피스’의 중심 테마인 ‘동료’를 통해 ‘원피스’를 단순히 재미를 위해 읽을 수도 있지만 그 안에 녹아 있는 삶과 지혜를 끌어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인맥을 쌓는 법은 서점에 널린 처세서에서 찾을 수 있지만 참된 동료를 만들고 함께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없기 때문이다.
야스다 유키 교수는 “’원피스’에는 구체적인 문장으로 표현되지 않았지만 이러한 힌트들이 곳곳에 숨어있다”며 “’원피스’와 함께 ‘동료 파워’를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 이 책을 쓴 동기”라고 설명했다.
㈜에이지21. 곽지현 옮김. 216쪽. 1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