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상경화증 예방법,금연·비만 조심해야...방치시 심근경색·뇌졸중 유발

최근 죽상경화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죽상경화증`으로 인한 건강보험진료비 지급자료 분석 결과, 진료인원이 2008년 10만 2000명에서 2013년 15만 9000명으로 연평균 9.2% 증가했다. 또 총진료비 역시 2008년 1128억원에서 2013년 1442억원으로 연평균 5% 늘어났다.



죽상경화증이란 동맥혈관 벽안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염증세포를 비롯한 다양한 세포들이 침투해 `죽상경화반` 이라는 비정상적 병변을 만드는 질환이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죽종`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으로 자체적인 증상은 없다.

동맥경화증의 특수한 형태로 심장이나 뇌로 흘러가는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차단해 협심증과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죽상 경화증은, 동맥혈관의 벽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염증세포들이 들러붙으면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이다.

심할 경우 아예 혈관을 막아버릴 수도 있는데, 이런 죽상경화증 환자의 수가 점점 늘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 고령층이 전체 환자 가운데 68%를 차지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죽상경화증은 나이가 들거나, 고지혈증, 당뇨가 있으면 굉장히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고혈압, 담배 같은 것들이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친다.



한편 죽상경화증의 예방을 위해선 무엇보다 담배를 끊고, 싱겁게 먹으면서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와우스타 이슬기기자 wowstar@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로드킹 한채영, 잠에서 깬 미녀의 민낯 공개
ㆍ로드킹 한채영, 아침 먹방을 보이는 소현에게 "너는 다이어트 해?"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중국 미녀 금붕어 선발대회, 1위 금붕어 몸값은? 300배 차이 ‘대박’
ㆍIMF "美금리인상시 한국 성장률 0.98%p 하락"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