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_기준금리1%대] ⑤ 정책당국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이자 꼼꼼히 비교해야'

1월 가계대출 잔액 증가…주택담보 역대 최고치
'깡통주택' 우려…주택담보대출도 한도 늘어 부실 커질듯

* 주택 매매를 주도하는 ‘정책금리 사상 첫 1%대’2011년만 하더라도 주택담보대출이 307억원 증가했지만 신용대출 상환이 이어지며 전체 가계대출 잔액이 114억원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이번은 주택담보대출만 678억원이나 증가하며 전체 가계대출 규모가 커졌다. 1월 중 증가액은 가계빚이 전년 대비 8762억원 늘었던 지난해 월평균 증가액(730억1600만원)을 웃도는 규모다. 이들 추세대로라면 이사집중기 수요가 직접 반영되는 2~3월 증가세도 가파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09년까지만 해도 도내 주택담보대출은 전체 대출의 0.9% 수준으로 전국 8개 도지역 평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저조했다. 하지만 2010년 고급 브랜드 아파트 시장 진입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9.5% 증가세를 기록한데 이어 2011년 다시 16.4% 늘어나는 등 탄력을 받으며 서민 부담을 키웠다. 올 1월 역시 당시와 비슷한 분위기가 연출되는데다 마이너스통장·신용대출 등의 기타대출 잔액이 동시에 늘어나며 '가계 빚' 부실 우려를 부추겼다.
하지만 주택담보대출 받지 않고서는 집을 구매하거나, 전세보증금 대출을 받지 않고서는 보금자리를 만들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 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매체 한경닷컴은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과 함께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아파트.주택,전세.빌라.사업자대출] 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우크레딧은 국내 최고 포탈 ‘네이버부동산’에도 독점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을 오픈하여 더 많은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자사의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 받기를 권유드린다"고 전했다. 고객센터 [1600-2599] 전화를 하면 좀 더 빠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해 실시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상환 계획 등의 금융컨설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