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임대 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도 금리비교 이자 꼼꼼히 체크해야…

"주거안정 위해 임대주택 공급 확대해야"

'깡통주택' 우려…주택담보대출도 한도 늘어 부실 커질듯* 임대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금리도 3%대 초반

은행에서도 꺼려하는 SH, LH 공사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을 2금융권 에서 보증금의 최대 80% 이내에서 최저 3.2% ~3.5%대 상품을 출시했다. 그 동안 임대보증금 대출 이자는 년 4% 초반이었으나, 조달금리 1% 시대를 맞아서 임대, 주공 아파트 금리도 많이 낮아졌다.

"서민주거안정과 전월세 대책 문제를 모두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정책이 바로 공급 확대"라며 "그런 맥락에서 임대주택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가야하는 건 틀림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대주택 비율을 단기간에 10% 수준까지 올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재정이 엄청 들어가기 때문에 단기간에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덧붙였다.현재 국토부는 2017년까지 임대주택 비중을 6.8%까지 늘리겠다는 방침을 세워둔 상태다. 매입·전세임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도심 내 다가구주택 등을 정부가 사들이거나 빌려 개·보수한 뒤 기초생활수급자 등에게 재임대하는 주택을 말한다. 국토부는 올해 매입·전세임대주택 공급량을 지난해보다 1만가구 증가한 4만7000가구로 늘리기로 확정했다.
전월세 대책의 구체적인 내용과 발표 시기에 대해서는 "시기를 못 박으면 졸속대책이 나올 수 있다"며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최대한 빨리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주택기금이 지원하는 주택 대출 금리를 인하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도 온라인 비교시대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매체 한경닷컴은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과 함께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아파트.주택,전세.빌라.사업자대출] 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우크레딧은 국내 최고 포탈 ‘네이버부동산’에도 독점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을 오픈하여 더 많은 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아파트 담보대출 주요금리 ( 2015년 03월 26일 기준 ) - 한경닷컴-뱅크아울렛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자사의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 받기를 권유드린다"고 전했다. 고객센터 [1600-2599] 전화를 하면 좀 더 빠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해 실시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상환 계획 등의 금융컨설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