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시장 예측 시 쉽게 걸리는 일곱 가지 함정

[굿모닝 투자의 아침]



지금 세계는

출연 :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Q > 지난 1년 동안 상해지수 2배 이상 상승지난 1년 동안 상해지수는 2배 이상 상승해 주요국 증시 중 가장 빨리 상승했다. 1년 전 중국 증시의 상승을 전망했던 금융사는 전무했다.



Q > 주도 트렌드 찾고 연장선상에서 미래 예측트렌드 분석은 현재 상황이 미래까지 간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트렌드의 영향력, 방향성, 패턴은 언제든지 변화하기 때문에 1년 전 중국 증시의 상승을 예측하지 못했었다.



Q > 예측자 경험, 지식, 독특한 편향을 유발

심리적 함정은 본인이 갖고 있는 선입견에 따라 모든 것을 결정하기 때문에 심리적 편향에 빠져 새로운 변화를 예측에 반영하지 못해 미래 예측을 빗나가게 하는 것이다.



Q > 과거 경험, 기존 예측 고정관념으로 작용

과거 경험은 기존 예측 고정관념으로 작용하게 된다. 예측자도 시장 내부에 들어가서 예측치를 만들어내는 사람과 함께 호흡을 해야 과거의 고정관념을 탈피할 수 있다. 한국의 부동산 투자 불패신화는 대표적 사례다.



Q > 자신의 예측, 실행, 판단능력을 과신한 결과

자기 과신의 함정은 자신의 정보량에 대해 과대평가하며 신정보에 소홀해지거나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것이다. 1년 전 대부분 중국 증시 전문가는 이 오류에 빠졌었다.



Q > 장고 끝에 악수, `신중함의 함정`에 해당

신중함의 함정은 예측자가 틀릴 것을 우려해 지나치게 신중하기 때문에 자신의 실제 예상보다 보수적으로 전망하는 것이다.



Q > 자신의 가설에 부합되는 증거만 채택

증거 확인의 함정은 자신의 가설에 부합되는 증거만 채택하기 때문에 가설이 틀렸어도 자기 생각을 지지하는 정보에 끌리게 되는 것이다. 기억력의 함정은 과거에 경험한 재해, 극적인 사건을 지나치게 염두에 두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6시~08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시크릿 불화설` 한선화vs정하나 19禁 볼륨 대결 승자는? `아찔`
ㆍ메르스 증상, 38도 발열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최상의 예방책은?"
ㆍ수상한 꼬리밟힌 로또1등 38명! 지급된 "791억" 어쩌나..
ㆍ`육성재♥조이` 대세男·女 우결 합류소식...`조이`가 누구길래?
ㆍ썸남썸녀 양민화 `성난 애플힙`··미코 시절 비교해보니 "운동의 좋은 예"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