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총리 유일호·산업부 장관 주형환

경제부총리에 유일호 새누리당 의원이, 산업부 장관에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각각 내정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부총리 두명을 포함한 다섯개 부처 중폭 개각을 전격 단행했습니다.청와대 연결합니다. 이성경 기자 전해주십시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유일호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됐습니다.

유 내정자는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온 경제학자 출신으로 18대와 19대 국회의원을 거쳐 현 정부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냈습니다.

여권내 대표적인 경제통이자 당선인 시절 비서실장을 지내는 등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 내정자에 대해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경제정책과 실물경제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정무적 역량을 바탕으로 4대 개혁과 경제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적인자"라고 발탁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정책 추진력과 국회 교섭력을 감안해 또다시 정치인 출신 경제부총리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기용됐습니다.



행시 26회의 정통 경제관료로 이번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비서관과 기획재정부 1차관 등 요직을 두루 거쳤습니다.



거시경제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 추진력까지 겸비한 인물로 평가되지만 외부 발탁인사여서 산자부 내 반발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는 이준식 서울대 교수, 행정자치부 장관에는 홍윤식 전 국무조정실 1차장, 여성부 장관에는 강은희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각각 내정됐습니다.



이들 장관 내정자들은 인사청문 절차 등을 거쳐 다음달 중순 공식 취임합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한국경제TV 이성경입니다.


이성경기자 sk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현중 친자확인 공식입장 "아버지로서 책임 지겠다, 단 소송은 계속"
ㆍ美 미스유니버스 대회장 근처 차량돌진 사고…1명 사망·37명 부상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공식입장 전문] 배우 김정은 내년 3월 결혼, "예쁘게 잘 살겠습니다"
ㆍ도도맘 김미나, 딸 공개 "구찌 원피스에 펜디 슈즈" 명품 패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