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동행종합지수
입력
수정
지면A33
www.tesat.or.kr[문제1] 다음 중 우리나라의 동행종합지수에 포함되는 구성 지표가 아닌 것은?
(1) 광공업생산지수
(2) 코스피지수
(3) 건설기성액
(4) 소매판매액지수
(5) 비농림어업취업자수[문제2]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이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장기 경기침체를 경험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본 장기 침체의 시작은 미국·프랑스·독일·일본·영국으로 구성된 G5의 재무장관들이 외환시장의 개입에 의한 달러화 강세를 시정하도록 결의한 ‘이것’ 이후로 보고 있다. ‘이것’은 무엇인가?(1) 루브르 합의
(2) 제네바 협정
(3) 리스본 조약
(4) 플라자 합의
(5) 파리강화조약[문제3] 시장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독점시장에서는 가격차별이 발생한다.
(2) 완전경쟁시장에서 사회적 잉여는 극대화된다.
(3) 자연독점은 범위의 경제가 존재할 때 발생한다.
(4) 독점적 경쟁시장은 기업들의 제품 차별화와 관련이 깊다.
(5)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 가격수용자다.[문제4] 다음은 가격하한제에 대한 설명들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거래량이 비효율적으로 작아진다.
(2) 공급자들이 지나치게 낮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3) 지속적으로 재화의 과잉생산을 발생시킨다.
(4) 공급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다.
(5) 농산물 가격 폭락에 대응한 농산물 가격안정법이 대표적인 사례다.▶ 6월 23일 수요일자 테샛 문제 정답
[문제1] ⑤
[문제2] ④
[문제3] ③
[문제4] ⑤■ BIS자기자본비율(BIS Capital adequacy ratio)
국제결제은행(BIS)이 정하는 은행의 자기자본비율이다. BIS 기준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값이다. 국제적인 은행 시스템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은행 간 경쟁 조건상의 형평을 기하기 위해 국제결제은행의 은행감독규제위원회(바젤위원회)에서 정한 기준이다. BIS는 세계 각 은행이 이 비율을 8% 이상 유지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 메타버스(Metaverse)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이다.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가상현실(VR)뿐 아니라 증강현실(AR)과 라이프로깅 등 현실과 기술이 접목된 분야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기존에는 비대면 세계와 대면 세계 간 경계가 뚜렷했다. 비대면 업무라고 하면 코로나19 같은 예외적인 상황일 때의 얘기였다. 메타버스 시대에는 오프라인 사무실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VR 글라스를 쓰면 언제 어디서든 가상 사무실로 접속해 동료 아바타와 회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업무, 교육 등 메타버스 활용 분야는 넓어지고 있다.
■ 황금낙하산(Golden Parachute)
인수 대상 기업의 최고경영자(CEO)가 인수로 인해 임기 전에 사임하게 될 경우에 대비, 거액의 퇴직금과 저가의 주식 매입권(스톡옵션), 일정 기간의 보수와 보너스 등을 받을 권리를 사전에 고용계약에 기재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상대방 기업의 인수 비용을 높이는 방법이다. 경영권 방어를 위한 대표적인 전략의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