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AI유니콘에 도전하세요!

AI원팀· 한경 공동 주최

한국 대표 AI 스타트업 선발
27일부터 접수…10월 발표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AI) 산학연 협의체인 AI원팀이 한국경제신문과 공동으로 미래 유니콘 AI기업을 발굴하는 공개 선발 프로젝트를 27일부터 가동한다.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KOREA AI START UP 100)’ 프로젝트(사진)다.

AI가 전 산업의 비즈니스 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국내 우수 AI스타트업의 빠른 성장과 시장 착근을 지원함으로써 향후 대한민국 AI 산업 생태계를 한 단계 진화시키고, 나아가 한국 AI산업의 글로벌 지배력을 강화하자는 게 프로젝트의 취지다. KT의 주도로 결성된 AI원팀에는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동원그룹,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등 기업을 비롯해 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다수의 학계와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은 27일부터 공식 사이트(www.aistartuptop100.co.kr)를 통해 스타트업의 참여 신청을 받는다. 참여를 원하는 스타트업이 이 사이트에서 직접 소개 자료를 입력하는 방식이다.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은 전문가그룹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100개의 업체를 선정, 발표할 계획이다. 두 차례 진행되는 심사에는 KAIST와 KT경제경영연구소가 독자 개발한 새로운 스타트업 평가 모델이 적용된다.

국내에서 창업한 AI 스타트업, 한국인이 해외에서 창업한 AI 스타트업이면 모두 응모할 수 있다. 머신러닝, 자연어처리, 대화형 엔진 등 AI 기반 기술을 활용하는 스타트업이 대상이다.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투자 유치 지원, AI원팀과의 파트너십 기회,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컨설팅, 마케팅·홍보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국내 AI 스타트업 생태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2021년 AI 스타트업 생태계 지도와 트렌드 리포트도 제공해준다.자세한 내용은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 프로젝트 공식 이메일(aistartuptop100@gmail.com)로 문의하면 된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