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서 경험하는 초연결"…에어플레이 탑재한 삼성 호텔 TV

美 호텔 기술 전시회 '하이텍 2024'서 선보여

삼성전자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에서 열린 세계 최대 호텔 기술 전시회 '하이텍 2024'에서 애플의 무선 콘텐츠 공유 기술인 에어플레이 기능을 탑재한 호텔 TV를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호텔 투숙객에게 더 편리한 투숙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삼성 호텔 TV의 대표 라인업에 애플 에어플레이를 우선 적용하고,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전 모델로 확대할 계획이다.

호텔 투숙객이 객실 TV 화면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별도 애플리케이션이나 비밀번호 없이도 보유한 아이폰 등 iOS와 아이패드 OS 기기를 TV에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투숙객은 개인 기기에서 즐기던 영화, 드라마,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객실 TV의 대형화면에서 즐길 수 있다. 객실 체크아웃 시에는 연동된 기기에 대한 정보가 자동 삭제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호텔 내 기기 운용과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설루션도 대거 선보인다.

호텔 IT 관리자는 삼성전자의 호텔 TV 전용 통합 매니지먼트 설루션인 '링크 클라우드'를 통해 보다 편리한 투숙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링크 클라우드는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제어, 보안, 사용자 맞춤 설정 등을 지원한다.

이커머스 플랫폼도 탑재해 호텔 관리자는 별도의 설루션 구매 없이 객실 안에서도 호텔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예약 또는 주문할 수 있는 '인 룸 오더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링크 클라우드로 TV 시청, 앱 사용 빈도, 제공 중인 호텔 서비스 이용 여부를 포함한 투숙객 사용 패턴을 분석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호텔 IT 관리자는 기업 간 거래(B2B)용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호텔 TV, 사이니지, 시스템 에어컨 등 삼성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업계 최신 사물인터넷(IoT) 규격인 매터와 HCA 표준을 지원하는 조명, 카메라 등 스마트 기기를 한 번에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다.

정훈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호텔 산업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객실 안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차별화된 서비스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에어플레이 탑재 호텔 TV 등 다양한 라인업과 링크 클라우드, 스마트싱스 프로 등 차별화된 설루션·서비스로 호텔 TV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