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초거대 AI기반 플랫폼 이용지원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삼성SDS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초거대 AI(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 컨설팅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삼성SDS는 계약이 이뤄지면 초거대 AI 활용을 원하는 행정·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FabriX)'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삼성SDS는 패브릭스를 도입하는 공공기관에 ▲ 심층 컨설팅 ▲ 개념 증명(PoC) ▲ 최적화·고도화 지원 ▲ 생성형 AI 활용 교육 및 세미나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삼성SDS는 지난달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의 '클라우드 서비스 민관협력 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 사업자로 선정됐다.

삼성SDS는 대구센터 내 공간을 이용해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기반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망, 행정망, 공공망을 분리해 데이터가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시스템 계정 및 접속을 자동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마련해 보안을 강화했다.

삼성SDS는 이달 중 아키텍처 설계 및 구축을 완료하고, 보안 적합성 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식 오픈할 예정이다.

삼성SDS 이정헌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은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과 생성형 AI 서비스로 더 많은 공공기관이 업무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