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적인 잠재력을 가진 우주 관련 주식 3 [인베스팅닷컴]

By Timothy Fries / Timothy Fries is the Co-Founder and CFO of The Tokenist and a Partner at Protective Technology Capital, a boutique private equity firm focused on niche markets.

바이오테크 섹터에 대한 투자와 마찬가지로, 우주 관련 주식은 많은 위험이 따른다. 지구 궤도에는 약 7,500개의 활성 인공위성이 있지만, 각 로켓 발사는 실패할 수 있으며, 이는 막대한 비용과 함께 위험을 동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주 산업의 비용 효율성은 지난 10년 동안 극적으로 증가했다. 중량급 발사 비용은 1kg당 65,000달러에서 2022년까지 1,500달러로 감소했다. 또한, 아마존의 프로젝트 카이퍼와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와 같은 상업적 위성군을 만들기 위해 저궤도(LEO)로의 소형 위성 발사가 일반화되었다.세계 경제 포럼(WEF)과 맥킨지에 따르면, 우주 경제는 2023년 6300억 달러에서 2035년까지 1.8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 9%를 기록할 것이다.

이 초기 단계의 섹터에 대한 투자를 원하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다음의 우주 관련 주식들이 주목할 만하다.

1. 로켓 랩 USA(Rocket Lab USA)

소형 LEO 위성 발사에 특화된 로켓 랩(NASDAQ:RKLB)은 Electron 로켓을 사용하여 최대 300kg의 탑재량을 발사할 수 있으며, 총 51번의 발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190개 이상의 위성을 궤도에 올렸으며, 그중 단 4번의 실패만 있었다.

로켓 랩의 성공의 비결은 이 최소한의 접근 방식에 있으며,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더 야심 찬 Neutron 중형 로켓으로 성장하고 있다. Neutron 로켓은 최대 13,000kg의 탑재량을 처리할 수 있으며, 2025년 출시 예정인 Archimedes 엔진은 이미 성공적으로 테스트 되었다.로켓 랩은 3D 프린팅과 풀스택 발사 서비스를 통해 부품 제조를 간소화함으로써 "중형 발사체 독점을 깨뜨려야 한다"는 SpaceX의 시장 장악에 도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CEO 피터 벡은 말한다. 정부 및 상업 계약을 통한 수익을 합산한 2024년 2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71% 성장한 1억 6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 중 2940만 달러만이 실제 발사 서비스에서 발생했으며, 나머지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포함한 우주 시스템 부문에서 발생했다. 로켓 랩은 2022년 초 방사선 저항성 태양 전지를 보유한 솔에어로 홀딩스(SolAero Holdings)를 인수하여 이 전체 서비스의 일부를 구성했다.

8,000만 달러의 가치가 있었지만, 로켓 랩은 CHIPS 법에 따라 2,390만 달러의 비용을 상쇄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들어 로켓 랩의 주식은 18% 상승했으며, 지난 3개월 동안 48%나 크게 상승했다.연초부터 로켓 랩의 주식은 18% 상승했으며, 지난 3개월 동안 48%의 큰 상승을 기록했다. 현재 주가는 6.27달러로, 52주 평균 4.67달러보다 높다. 나스닥의 전망에 따르면, 로켓 랩의 평균 목표가는 7.48달러로, 52주 최고점인 7.36달러를 약간 웃돌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덜 매력적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주 산업에 노출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2. 인튜이티브 머신 (Intuitive Machines)

위성 발사의 전체 스펙트럼을 다루는 로켓 랩과 달리 인튜이티브 머신 (NASDAQ :LUNR)는 상업용 위성을 발사하지 않고 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 2월, 이 회사는 아폴로 프로그램 이후 달을 재방문하려는 NASA의 노력의 일환으로 첫 번째 달 탐사선 IM-1을 발사했다.

인튜이티브 머신의 Lunar Payload Delivery Services(LPDS)는 NASA의 아웃소싱 접근 방식으로, 이는 회사가 세금으로 자금을 지원받아 위험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일례로, NASA는 46억 달러 규모의 Lunar Terrain Vehicle (LTV) 프로그램을 매핑하기 위한 첫 단계로 인튜이티브 머신과 3천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인튜이티브 머신은 보잉(NYSE:BA), AVL, 노스롭그루먼 (NYSE:NOC) 및 미쉘린과 협력하여 Moon RACER(Reusable Autonomous Crewed Exploration Rover)를 구축하여 달에 강력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2월에는 SpaceX의 Falcon 9 로켓으로 달의 남극 근처에 태양광으로 구동되는 Odysseus를 성공적으로 착륙시켜 얼어붙은 물의 가능성을 탐사했다.

즉각적인 실용화를 위한 일반적인 인공위성 배치보다는 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인튜이티브 머신은 로켓 랩보다는 덜 매력적이다. 하지만 이 회사가 납세자들의 지원으로 항공우주 산업 단지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것도 분명하다.

인튜이티브 머신은 2027년까지 NASA의 1억 1,690만 달러 지원으로 달의 남극에 6개의 과학 장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여전히 페니 주식인 인튜이티브 머신의 가격은 4.97달러로 52주 평균인 4.24달러보다 낮습니다. 변동성이 높은 해당 주식의 52주 가격 상한선은 13.25달러이다.

나스닥의 예측은 현재 가격보다 거의 두 배 가까이 상승하여 평균 가격 목표가 주당 9.33달러이며, 낮은 예측인 8달러도 현재 가격 수준인 4.97달러를 훨씬 상회한다.



3. 버진 갤럭틱 홀딩스 (Virgin Galactic Holdings)

리처드 브랜슨의 우주 관광에 대한 시도는 많은 문제에 직면해 왔다. 2004년에 설립되었지만, 2023년 6월에야 처음으로 유료 승객을 우주 경계까지 태웠다.

버진 갤럭틱(NYSE:SPCE)의 VMS 이브 우주선은 일반 비행기처럼 발사된다. 일정 고도가 되면 이브에 부착된 VMS 유니티가 해제되어 승객을 우주의 가장자리로 간주되는 지구 표면 위 100km까지 추진한다.

VSS 유니티 비행은 성공적이었지만, 이 이중 동체 접근 방식을 사용한 마지막 비행이기도 했다. 버진 갤럭틱의 우주 로드맵은 Qarbon Aerospace 및 Bell Flight(텍스트론(NYSE:TXT)의 자회사)와 협력하여 개발된 델타 우주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델타 클래스로의 전환은 우주 관광의 또 다른 지연을 의미하며, 첫 상업 비행은 2026년이 되어서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진 갤럭틱은 월 8회 비행이 가능한 더 강력한 항공기로서 우주 관광 산업을 선점할 수 있어 상당한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버진 갤럭틱의 순 현금은 전년 같은 분기의 1억 2,500만 달러에서 7,900만 달러로 줄어들었다. 향후 자금 조달의 대부분은 회사의 공공 거래 상태에 의존할 것이며, 분기 중 370만 주 발행에서 6,400만 달러의 총수익을 창출했다.

현재 주가는 6.69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6% 하락했으며 52주 최저점인 주당 5.26달러에 근접해 있다. 52주 평균인 27.58달러에 비해 버진 갤럭틱의 평균 목표 주가는 12.25달러로, 현재 저점에서 거의 두 배의 상승 가능성을 시사한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