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부터 장기요양보험까지…생애주기 따라 보험도 바꿔야

삼성생명 '보험톡톡'
보험은 예상하지 못한 사고와 질병, 경제적 손실에 대비한 금융상품이다. 인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보험으로 분산하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령대별로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의 종류를 알아보자.

20대는 신체적으로 건강할 확률이 높지만 왕성한 활동으로 인한 사고와 예상치 못한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있다. 이 시기에는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받을 수 있는 실손보험을 추천한다. 실손보험은 병원 진료비와 치료비를 실비로 보장해주기 때문에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다.30대는 결혼과 출산 등으로 가족을 부양할 책임이 생기는 시기다. 가장이 사고로 사망하면 가족에게 큰 경제적 타격이 올 수 있으므로 사망 보장을 해주는 종신보험을 추천한다. 주로 암이 발병하는 40대에 진입하기 전 건강할 때 미리 저렴한 보험료로 암보험을 준비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40대는 경제활동이 왕성한 동시에 각종 성인병을 신경 써야 하는 시기다. 40대에는 다양한 위험을 종합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종합보험을 추천한다. 이미 만성질환에 걸렸다면 유병자 보험을 가입하면 된다.

50, 60대는 은퇴 준비 및 은퇴 이후 건강 관리와 요양에 대한 대비가 중요한 나이다. 이때는 연금보험과 함께 장기요양보험을 추천한다. 또한 상해보험을 통해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허선홍 삼성생명 강동송파지역단 지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