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왕 즉위식두고 논란예상...신물대물림의식 정부개입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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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로히토 일황의 임종이 임박한 가운데 그가 사망한뒤 아키히토 황태자가
어떤 절차를 거쳐 일황에 즉위할 것인지 일황의 신격부활문제와 관련, 커다란
논란거리로 등장할 전망이다.
일황이 사망하면 아키히토황태자는 예로부터 신이 내려주었다는 일황을 상
징하는 보석과 검및 거울의 복제물등 3가지 보물을 넘겨받음으로써 일황자리
에 오르게 되는데 문제는 이 의식에 정부가 어느정도 개입할 것이냐하는 문제
이다.
일본정부가 일황 신물의 대물림 의식을 국가의식으로 치를 경우 2차대전 후
히로히토 자신과 새 헌법에 의해 부인된 일황의 신격을 정부가 다시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황은 지난 세기말 군국주의가 발호하면서 1889년 헌법에의해 신성이 선포
됐고 히로히토 현 일황은 이 헌법에 따라 1926년 크리스마스날 자신의 아버지
의 대를 이어 국가적 즉위식을 통해 이 신물을 넘겨 받고 일황이 됐다.
따라서 이번에 있을 즉위식은 2차대전후 새로 만들어진 헌법아래에서 전례
가 없는 처음있는 일이다.
자민당 우파를 중심으로 한 보수정치인들과 정부관리들은 아키히토 황태자
가 1926년의 "전례"에 따라 "겐지 도교 노기"라는 국가의식을 통해 일황신물
을 넘겨받는 즉위식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제2당인 사회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과 기독교단체, 그리고 많은 역
사학자들은 군국주의의 망령과 관련, 우파측의 이같은 계획은 일황을 살아 있
는 신으로 숭배한 2차대전말까지의 일황제의 부활을 내심 꾀하는것으로 경제,
정부의 개입을 반대하고 단순히 황실만의 즉위식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와병중인 일황에 불경스러운 일이라 하여 아직 이 문제에 침
묵을 지키고 있지만 일본내의 많은 사회, 정치단체는 각종 공개회의등을 통해
국가가 일황즉위식을 주관해서는 안된다는 여론을 환기하려 애쓰고 있다.
황실업무를 맡고 있는 궁내청은 이 문제에 논평을 거부했지만 자민당내 신
도정치의원동맹을 이끌고 있는 니시무라 쇼지의원은 과거 일황이 살아있는 신
으로 숭배받던 시절과 같은 의식을 치르는 것은 이상하게 보일지 몰라도 히로
히토가 신격을 부인한 것이 곧 "일황이 다른 일반시민과 같은 종류의 인간임
을 뜻하는 지는 매우 미묘한 문제이며 이것이 즉위식을 간소화해야 하는 이유
일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반해 동경 국제기독교대학의 시사가와 히로가쓰 법학교수는 일황즉위식
이 "단순히 신물을 넘겨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공식적인 황실 신도의식으로
치러진다면 헌법의 정경분리 원칙을 크게 위반하는 것"이라고 단정했다.
또 전문역사학자 및 교사들로 구성된 연사연구회의 곤도 가즈시씨도 이 "신
도즉위의 식은 일황이 신의 자손임을 강조하는 의식에 불과했다"면서 국수주
의자들이 금세기초 군주제를 강화하기 전까지만 해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못
했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반대에 대해 자민당 우파의 한 지도자인 가메이 시즈카의원 같은 사
람은 이 즉위식은 "종교라기보다 전통민속이기 때문에 헌법위반이 아니다"고
우회전법을 쓰고 있다.
한편 신사협회 수석연구가인 사노 가즈시는 일황이 전통적으로 신도의 최고
승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신사도에서는 아무런 공식역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서 갸메이 의원의 입장에 동조했다.
그러나 신사가운데 최고위에 있는 이세신사가 일황의 3가지 신물가운데 최
고 보물로 꼽히는 거울을 보관하고 있는 것은 양자의 밀접한 관계를 말해주고
있다.
어떤 절차를 거쳐 일황에 즉위할 것인지 일황의 신격부활문제와 관련, 커다란
논란거리로 등장할 전망이다.
일황이 사망하면 아키히토황태자는 예로부터 신이 내려주었다는 일황을 상
징하는 보석과 검및 거울의 복제물등 3가지 보물을 넘겨받음으로써 일황자리
에 오르게 되는데 문제는 이 의식에 정부가 어느정도 개입할 것이냐하는 문제
이다.
일본정부가 일황 신물의 대물림 의식을 국가의식으로 치를 경우 2차대전 후
히로히토 자신과 새 헌법에 의해 부인된 일황의 신격을 정부가 다시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황은 지난 세기말 군국주의가 발호하면서 1889년 헌법에의해 신성이 선포
됐고 히로히토 현 일황은 이 헌법에 따라 1926년 크리스마스날 자신의 아버지
의 대를 이어 국가적 즉위식을 통해 이 신물을 넘겨 받고 일황이 됐다.
따라서 이번에 있을 즉위식은 2차대전후 새로 만들어진 헌법아래에서 전례
가 없는 처음있는 일이다.
자민당 우파를 중심으로 한 보수정치인들과 정부관리들은 아키히토 황태자
가 1926년의 "전례"에 따라 "겐지 도교 노기"라는 국가의식을 통해 일황신물
을 넘겨받는 즉위식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제2당인 사회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과 기독교단체, 그리고 많은 역
사학자들은 군국주의의 망령과 관련, 우파측의 이같은 계획은 일황을 살아 있
는 신으로 숭배한 2차대전말까지의 일황제의 부활을 내심 꾀하는것으로 경제,
정부의 개입을 반대하고 단순히 황실만의 즉위식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와병중인 일황에 불경스러운 일이라 하여 아직 이 문제에 침
묵을 지키고 있지만 일본내의 많은 사회, 정치단체는 각종 공개회의등을 통해
국가가 일황즉위식을 주관해서는 안된다는 여론을 환기하려 애쓰고 있다.
황실업무를 맡고 있는 궁내청은 이 문제에 논평을 거부했지만 자민당내 신
도정치의원동맹을 이끌고 있는 니시무라 쇼지의원은 과거 일황이 살아있는 신
으로 숭배받던 시절과 같은 의식을 치르는 것은 이상하게 보일지 몰라도 히로
히토가 신격을 부인한 것이 곧 "일황이 다른 일반시민과 같은 종류의 인간임
을 뜻하는 지는 매우 미묘한 문제이며 이것이 즉위식을 간소화해야 하는 이유
일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반해 동경 국제기독교대학의 시사가와 히로가쓰 법학교수는 일황즉위식
이 "단순히 신물을 넘겨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공식적인 황실 신도의식으로
치러진다면 헌법의 정경분리 원칙을 크게 위반하는 것"이라고 단정했다.
또 전문역사학자 및 교사들로 구성된 연사연구회의 곤도 가즈시씨도 이 "신
도즉위의 식은 일황이 신의 자손임을 강조하는 의식에 불과했다"면서 국수주
의자들이 금세기초 군주제를 강화하기 전까지만 해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못
했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반대에 대해 자민당 우파의 한 지도자인 가메이 시즈카의원 같은 사
람은 이 즉위식은 "종교라기보다 전통민속이기 때문에 헌법위반이 아니다"고
우회전법을 쓰고 있다.
한편 신사협회 수석연구가인 사노 가즈시는 일황이 전통적으로 신도의 최고
승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신사도에서는 아무런 공식역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서 갸메이 의원의 입장에 동조했다.
그러나 신사가운데 최고위에 있는 이세신사가 일황의 3가지 신물가운데 최
고 보물로 꼽히는 거울을 보관하고 있는 것은 양자의 밀접한 관계를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