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메드 쉐이크 오스만 소말리아 대통령특사(56. 경제담당 국무장관)가 한-소말리아 협력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3일간의 일정으로 15일 서울에 도착 했다. 오스만 특사는 소말리아 대통령의 친서를 지참했으며 방한기간중 최호중외 무장관과 만날 예정이다. 우리나라와 소말리아는 87년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수현의 반려동물 두희가 무지개다리를 건넜다. 수현의 이십대와 삼십대를 함께한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났다고 말하면 사람들은 수현을 위로할 것이다. 그러나 두희가 거미란 것을 알게 되면 어떤 사람은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한다. 그리고 두희가 타란툴라라는 것을 알게 되면 질문이 쏟아진다. 손바닥 반만 한 크기에 털이 보송보송한 독거미라니.두희는 수현과 17년을 함께한 타란툴라였다. 블루프로그에서 두희를 데리고 온 후로 수현에게는 여러 가지 일이 있었다. 처음 두희와 마주한 엄마는 너무 놀라 두희를 집어던지려 했고, 그로 인해 수현은 한동안 엄마와 연을 끊고 지냈다. 두희를 단순한 흥밋거리로 여기던 세 번째 애인과 헤어졌다. 그 덕분에 주안과 연애를 시작했지만 주안이 유학을 떠나면서 자연스럽게 이별을 맞았다. 조카 원준이 두희에게 물리며 단짝이던 소리와 왕래를 하지 않게 됐다. 두희 때문이면서 두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건들은 오로지 수현의 몫으로 남았다.그러나 17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어떤 사건도 관계도 그대로 머물러 있지는 않았다. 다만 두희의 죽음 앞에서 수현은 두희를 사람들로부터, 무엇보다 자신으로부터 해방시켜주기로 한다. 두희와 함께하는 동안 수현에게 남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과거와 현재가 교차해가며 수현은 두희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자신과 두희의 삶을 돌아본다. 그러나 세월을 돌아보는 와중에도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면 두희와 수현이 가족이라는 사실이었다.두희와 수현은 언제부터 가족이 되었을까? 서로 종이 다른 개체임에도 수현과 두희는 어떻게 가족이 되었을까. 가족이란 평생을 할애해도 이해할 수 없는 단어이면서 동
‘2024년 상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에서 디벨로퍼(개발업체) 제이케이도시개발이 선보인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와 영랑공원개발의 ‘더샵 속초프라임뷰’, 현대건설과 유토개발2차가 공급 예정인 ‘힐스테이트 도안리버파크’가 종합대상을 차지했다. 뛰어난 입지 조건은 물론이고 쾌적한 자연환경과 대단지 프리미엄을 두루 갖춘 ‘지역 랜드마크’라는 게 공통점이다.2001년 시작한 ‘한경 주거문화대상’은 올해로 24년째를 맞은 국내 최고 권위의 주거·부동산 분야 시상 행사다. 상반기 13개 부문 20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그동안 수상작은 국내 주택문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 만족도를 올리는 데 공헌했다. 수상작이 해당 단지뿐만 아니라 지역의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다 갖춘 지역 랜드마크 잇따라‘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는 쾌적한 주거 환경과 서울까지 이어지는 편리한 광역 교통망을 모두 갖춘 단지다. 단지 옆엔 이촌공원 및 천마산이 있어 단지에서 나와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전체 면적의 약 38%가 조경 면적으로, 서울 평균(20%)의 두 배에 달한다. 설계부터 주변 자연환경을 고려한 스카이라인을 계획했다.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과 E 노선이 지나갈 예정이다. 30분 이내에 서울 강남 등 주요 권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또 다른 대상작인 ‘더샵 속초프라임뷰’는 동해와 설악산 등 아름다운 속초의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특화 설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상 최고 33층에서 영랑호를 비롯해 영랑공원, 영랑호CC, 동해, 설악산
제1회 아르떼 문학상에 응모한 작품은 총 367편이었다. 예상을 크게 뛰어넘는 관심과 열기에 놀란 심사위원들은 이 상이 한국 소설의 새로운 미래를 가늠케 하는 축제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심사에 임했다. 예심을 거치는 과정에서 심사위원들은 각 한 편을 본심작으로 추천했고, 본심에 오른 작품들에 대한 독후감을 나눈 뒤 세 편의 작품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했다.정민지 씨의 <(청계천의) 산책자들>은 청계천에 있는 회사에서 일하는 다양한 인물의 일상을 다룬, 일종의 옴니버스적 소설이다. 소소하지만 한편으로는 엉뚱한 일상을 유머러스하면서도 만화적으로 그려내 범속한 것들의 선함을 구현한 것이 이 작품의 특징이었다. 응모한 작품 중 가장 높은 대중적 소구력을 지녔지만, 각 인물의 삶이 한데 종합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착하고 단순한 결말에 도달한 것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제기됐다.윤서빈 씨의 <코끼리, 무덤, 케이크>는 아버지의 부재를 애도하고 어머니를 위로하려는 열한 살 화자의 자의식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신뢰할 수 없는 화자’라는 고전적인 장치에 더해 근미래 시점에서 아버지의 과거를 재추적하고 있다는 설정이 독특한 매력을 발휘했다. 이 작품의 가장 뛰어난 점은 무엇보다 흡입력 있는 문체라고 할 수 있다. 다소 위악적이고 현학적인 면이 없지는 않지만, 독자를 끝까지 견인할 수 있는 소설적 역량을 응모자가 갖추고 있음을 확인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다만 아버지의 부재라는 다소 진부한 설정, 그리고 서사적 전개의 작위성이 작품에 대한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지적되기도 했다.정덕시 씨의 <거미는 토요일 새벽>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