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닉스컴퓨터(대표 심흥주)는 초고속도트매트릭스 프린터를 개발했다. 16일 이회사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인 제품(모델명 QP 4800)은 초당 480자까지 인쇄할수 있다. 24핀의 헤드를 채용, 미려한 인쇄가 가능하고 간단한 조작으로 7가지 색상을 표현할수 있다. 또 헤드에 온도검출용 부품이 내장돼있어 장시간 사용으로 헤드가 가열돼 파손되는 것을 막을수 있도록 돼있다.
데이비드 호크니, 빌렘 드 쿠닝, 세실리 브라운….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들의 뒤에는 늘 그가 있었다. 때로는 작가들을 든든하게 지원하는 대부(代父)로, 때로는 아지트를 내어주는 격의 없는 친구로, 무엇보다 예술만이 오직 세상을 아름답게 한다는 굳건한 믿음을 가진 후원자로. 최근 타계한 미국의 전설적인 갤러리스트 시드니 펠센(1924~2024)의 이야기다.60년 전통의 판화 공방 ‘제미나이 GEL’을 공동 창립한 펠센이 지난 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100세.제미나이 GEL(Graphic Editions Limited)은 1966년 설립 이후 미국 서부 예술가들의 사랑방 역할을 해온 갤러리다. 시작은 LA 멜러즈애비뉴의 허름한 공방이었다. 1975~1979년 캐나다의 해체주의 건축 거장 프랭크 게리의 손을 거쳐 지금의 새하얀 갤러리 건물로 재탄생했다.펠센이 처음부터 예술과 가까운 삶을 살았던 건 아니다. 그의 부모는 시카고에서 청과점을 운영했다. 10대 때 온 가족이 LA로 이주한 이유도 싱싱한 농산물을 구하기 위해서였다. 고교 졸업 후엔 군에 입대해 유럽에 주둔했다. 미국으로 돌아온 뒤 들어간 서던캘리포니아대(USC)에선 회계학을 전공했다.타고난 멋쟁이 기질은 숨길 수 없었다. 챙이 넓은 페도라와 뿔테 안경을 즐겨 쓰던 영락없는 LA 신사의 모습이었다. 낮에는 회계사로 근무하고 밤에는 취미로 그림과 도자기 수업을 듣는 생활이 이어졌다.전업 갤러리스트로 활동하기 시작한 건 40대 초반부터다. 판화 장인 케네스 타일러의 작업실을 우연히 방문한 것이 계기였다. 원화의 ‘복제품’에 불과한 것으로 여겨지던 판화의 독창적인 기법에 매료됐다. 펠센은 대학 동창 스탠리 그린스타인을
엔화 가치가 달러당 160엔대로 고꾸라지며 약 38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슈퍼 엔저’ 현상에 아시아 통화 가치와 증시도 일제히 내렸다. 일본 외환당국이 보유한 미국 국채를 매각해 환율 방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미 국채 금리까지 뛰는 등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다. ○85조원 투입에도 엔화 약세뉴욕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26일(현지시간) 장중 한때 160.85엔까지 오르며(엔화 약세) 1986년 12월 이후 장중 최고 기록을 썼다. 달러당 엔화 환율이 160엔을 넘어선 건 지난 4월 29일 160.03엔을 기록한 이후 두 달 만이다. 엔화 가치가 떨어지며 아시아 통화 가치도 19개월 만에 최저 기록을 세웠다.27일 블룸버그 아시아달러인덱스는 89.98로 2022년 11월 3일(89.09) 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아시아 주요 증시도 동반 하락했다. 닛케이225지수는 오후 3시 기준 1% 가까이 하락했고, 홍콩 항셍지수와 상하이종합지수도 각각 약 2%, 0.6% 떨어졌다.엔화 가치가 환율 방어 저항선으로 여겨지는 달러당 160엔대로 떨어지자 일본 외환당국은 구두개입에 나섰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은 기자들과 만나 “긴장감을 갖고 (엔저) 움직임을 분석하겠다”며 “필요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일본 정부는 지난 4월 달러당 엔화가 160엔을 넘기자 환율 개입에 나섰지만 일시적인 효과를 보는 데 그쳤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26일부터 5월 29일까지 환율 방어를 위해 9조7885억엔(약 85조원)을 투입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개입 효과는 불과 2개월 만에 사라졌다”며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하면 그사이 미·일
기 드 모파상(1850~1893·사진)은 프랑스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소설가다.모파상은 <보바리 부인>을 쓴 귀스타브 플로베르가 모친의 지인인 덕분에 플로베르로부터 문학을 지도받았다. 플로베르의 소개로 에밀 졸라를 비롯한 당시 젊은 문학가들과도 교류했다.졸라는 1880년 모파상을 포함해 6명의 젊은 작가가 쓴 단편집 <메당 야화>를 펴냈는데, 모파상은 여기에 ‘비곗덩어리’라는 소설을 발표했다. 모파상은 이 소설에서 뛰어난 구성과 인간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 등으로 주목을 끌었다. 이후 그는 총 300편이 넘는 단편소설을 발표했다. 국내 독자에겐 <목걸이>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모파상은 소설에서 주로 염세주의적인 인물과 절망적인 인생을 그렸다. 장편소설 <여자의 일생>도 대표작 중 하나다.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이 낳은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선량한 한 여성이 걷는 환멸의 일생을 염세주의적 필치로 그려 낸 작품이다.모파상의 말년은 불행했다. 다작의 피로와 복잡한 여자관계 등으로 자살을 기도했다가 정신병원에 수용되기도 했다. 이듬해 43세의 나이로 사망했다.극단 산울림은 모파상의 단편소설을 1인극 형식의 옴니버스극 <세 여자, 세 남자>로 각색해 다음달 26일부터 8월 12일까지 공연한다.신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