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채권수익률은 은행권 지준 마감을 앞두고 매수세가 관망세를 보인 가운데 약보합세를 기록했다. 이날 회사채는 거래공백 속에서 은행보증사채가 연 18.75%, 기타보증 사채가 연 18.80%의 수익률을 형성했다. 만기 1년이하의 단기채는 금융채가 연 18.40-18.45%, 통안채가 연 16.4%안팎의 수익률을 보였다.
지난 5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칼럼을 준비하며 찾아본 표현 중에 ‘문화적 공범’이란 것이 있습니다 [관련 칼럼 보기].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공유하게 되는 문화예술에 대한 콘센서스’ 정도면 짧고 좋은 방향으로의 요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한 국가의 격동적인 역사를 다룬 수많은 소설과 영화들은 어찌 보면 독자와 관객이 이미 공유하고 있는 지점을 소설가 혹은 영화감독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다가서는 것이고, 그것이 설득력 있는 것이라면 독자와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라틴 아메리카의 비극적 역사에 대한 통찰을 유머에 녹여냈다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소설 <백 년 동안의 고독>이 그러했겠고, 이창동 감독의 영화 <박하사탕>도 그런 면에서는 아주 훌륭한 영화 같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만 국한된 역사, 그 역사 속에서 굵직굵직한 사건들이 한 명의 개인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이 영화는 김영호(설경구 扮)라는 주제와 그를 둘러싼 사건들이 마치 완벽한 실타래처럼 엮여서, 보는 이들이 모두 그것을 알고 살아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찬사를 보낼 수밖에 없었다고 되돌아봅니다.그 관점을 고스란히 ‘개인’이라는 주제로 집약한 지점, 그곳에서 영화 <리볼버>가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N=1차 : 시작 그리고 제목에 대하여‘문’이라는 소재는 영화를 시작하기에 좋은 소재입니다. 이것과 저것의 단절을 나타내기도 편리하고 또는 저것과 이것의 경계를 나타내기에도 무리가 없고, 혹은 둘 사이의 적절한 모호함을 나타내기에도 편
국내 최고의 음대로 꼽히는 서울대 성악과. 올 가을 학기가 시작되며 캠퍼스가 술렁였다. 불가리아 출신 메조 소프라노 베셀리카 카사로바(59)가 정교수로 채용돼 수업을 시작하면서다. 특별 채용으로 서울대 교수직을 맡은 카사로바 교수는 헨델과 모차르트 등 바로크 오페라에 정통한 성악가로 취리히와 빈 국립오페라극장 등 오페라의 본고장 유럽 무대에서 주역으로 활약한 오페라 가수다. 유럽에서도 여러 차례 교수직 요청이 있었지만 번번이 거절했던 그는 한국의 젊은 성악가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생애 최초로 교단에 서게 됐다고 전했다. 이번 임용은 단순히 해외 유명 성악가가 한국에서 스승의 길을 걷는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10년 여간 서울대 음대에 드리웠던 각종 비리와 사건 사고의 그늘에서 벗어나 '쇄신의 길'을 갈 수 있을 지 상징하는 것이서다. 서울대 음대는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교수들이 정년을 채우지 못하는 사례가 잇따랐다. 2011년 제자 폭행으로 파면된 소프라노 김인혜, 2014년 개인교습 제자를 성추행해 파면된 테너 박현재 사태가 남기고간 파장이 여전하다.지난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서울대 입학본부와 음악대학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음악대학 입시 비리 의혹을 조사하는 명목이었다. 서울대 뿐 아니라 경희대, 한양대, 숙명여대 등입시 심사와 관련해 심사를 맡았던 교수들의 혐의를 밝히기 위해 대대적으로 이뤄진 수사였다. 하지만 결과는 불법과외를 중개한 브로커 한명, 경기도 소재 음대 교수 한명의 구속으로 끝났다. 업계에서는 "꼬리자르기식 수사였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수사를 진행했던 경
미국의 번영기였던 1920년대를 ‘재즈 에이지(Jazz Age)’라 부른다. 금주법은 사실상 유명무실했고 1929년 대공황이 도래하기까지 술과 춤의 사치스러운 파티가 만연했다. 그 중심은 탐욕스러운 도시 ‘빅애플(뉴욕의 애칭)’의 밤이었다. 재즈는 전성기를 맞았고 뉴욕을 흔들었다. 뉴욕은 전 세계 문화예술의 중심이다. 뮤지컬의 본류 브로드웨이, 포크뮤직의 산실 그리니치빌리지, 흑인민권운동과 니그로 르네상스의 요람이었던 할렘은 여전히 젊은 보헤미안들의 집합소이며 다양한 인종과 사상이 공존한다. 태생에서부터 여러 인종음악의 혼혈이었던 재즈와 뉴욕의 닮은 점도 거기에 있다. 다양성이 확보된 도시에서 재즈는 생명력을 부여받았다. 오밀조밀한 유흥업소들에 연주자들의 일자리가 있었고 라이브문화가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사진작가 윌리엄 폴 고틀립(William P. Gottlieb)의 뉴욕 52번가 사진(1948년 5월 20일 밤)은 재즈사의 귀한 자료로 남아있다. 지금은 모두 사라졌지만, 재즈클럽이 즐비했던 그곳에서 비밥(Bebop)재즈가 발생했다. 사진 속에는 쓰리 듀스(Three Deuces), 오닉스(Onyx) 등 당대의 클럽들이 불을 밝히고 성업 중이다. 이런 작은 클럽들에서 연주자들은 격의 없이 경연을 뽐냈다. 비밥재즈의 창시자로 통하는 찰리 파커와 디지 길레스피가 52번가를 아지트 삼아 누볐고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만든 재즈영화 ‘버드’(1988)도 이곳을 배경으로 한 '찰리 파커' 스토리였다(버드는 찰리 파커의 별명이다).뉴욕의 재즈클럽 중에서도 톱클래스로 꼽히는 <버드 랜드>는 1949년 52번가 서쪽에 문을 열었다. 찰리 파커가 축하공연을 펼쳤고 이후 쳇 베이커, 프랭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