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책 축제 '2024 서울국제도서전'이 개막한 지난 26일. 도서전이 열리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 한가운데에 긴 줄이 늘어섰다. 도서전 메인 행사 중 하나인 김연수 소설가와 강혜숙 그림책 작가의 강연을 듣기 위해서다. 사전예약이 일찌감치 마감된 이 강연의 현장 좌석을 잡기 위해 수십명이 줄을 섰다. 이날 100여석 넘게 마련된 좌석이 모자라 일부는 일어서서 이야기를 들었다. 김 소설가는 "이렇게 줄이 길고 붐비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아직 많은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각자의 '후이늠'은 어디에이날 강연 주제는 '후이늠'. 올해 도서전의 주제기도 하다. 후이늠은 영국계 아일랜드 작가 조너선 스위프트의 소설 <걸리버 여행기>(1726)에서 주인공 걸리버가 네 번째로 도착한 여행지. 1909년 육당 최남선에 의해 처음 번역된 이 책은 당시 전체 4부 중 소인국과 대인국이 나오는 1·2부만 소개됐다. 김 소설가는 최남선 번역본을 옛 한글의 입말을 살려 개정하고, 3·4부의 라퓨타(날아다니는 섬)와 후이늠 내용을 추가해 <걸리버 유람기>를 출간했다. 강 작가가 삽화를 그렸다. 후이늠은 지혜로운 말(馬)이 지배하는 나라다. 말은 인간과 달리 거짓말을 하지도 않고 완벽한 이성으로 판단한다. 무지나 오만, 욕망, 비참, 전쟁과 갈등 등이 없는 일종의 유토피아다. 김 소설가는 이날 강연에서 "후이늠은 우리가 지금 처한 모순적인 상황과 비이성적인 일들이 해결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며 "이 책을 통해 각자의 후이늠에 대해 생각해보고 토론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각자 꿈꾸는 후
국립창극단의 창작극 <리어>가 10월 3일부터 나흘간 유럽 최대 규모의 공연예술센터인 영국 런던 바비칸 센터(Barbican Center) 무대에 오른다. 작품의 근간은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리어왕>. 셰익스피어 원작에 판소리를 담은 한국의 창극이 셰익스피어의 본고장으로 입성하는 것이다.▶▶▶[관련 리뷰] 딸들에게 버림받은 절망의 노인… 리어왕의 恨을 판소리로 풀다 창극 <리어>는 2022년 한국 초연에서 서양의 고전을 우리 말과 소리로 참신하게 재창조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영국 바비칸 센터는 이 점에 주목해 올해 시즌 레퍼토리 작품으로 초청했다. 바비칸 센터 홈페이지에도 '연극·무용 가을/겨울 시즌작(Teatre & Dance Autumn/Winter)'으로 <리어>를 가장 먼저 게시해 관심을 유도 하고 있다.바비칸 씨어터 (출처: Visit London 홈페이지)바비칸 센터 내부 모습 (출처: 트립어드바이저) 유럽 최대 규모의 공연예술센터를 자랑하는 바비칸 센터는 런던 금융가 한복판에 자리하고 있다. 2차 세계대전 후 폐허가 됐던 런던 바비칸 지역을 재건하기 위해 복합예술공간을 표방하며 지어진 곳이다. 1971년 첫삽을 떴고 1982년 문을 열었다. 이곳은 공연장과 전시, 영화, 도서관, 학교, 주거 공간까지 아우르고 있으며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상주한다. 우리나라의 전통 판소리로 각색된 <리어>가 셰익스피어의 본고장에서, 런던의 핵심 공연장에서 초청으로 이뤄진다는 점은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국립창극단의 <리어>는 시간이란 물살에 휩쓸리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망, 어리석음을 2막 20장(180분)에 걸쳐 그려낸 작품이다. 삶의 비극과 인간 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