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가치가 없는 인쇄물의 범람,모델이 바뀌어 폐기되는 정보가전제품
등이 유한한 자원 에너지 시간 공간을 낭비하고 있다. 종이한장이 소독저
4개분의 삼림자원을 소모한다니 종이의 대량소비는 삼림자원을 고갈시키며
자연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인쇄및 제본에 일손이 모자라고 소량다품종 출판때문에 재래식 활자 및
종이 미디어는 발전에 한계를 드러냈다. 이제는 백과사전도 지적
스테이터스 심벌이 아니며 장식용 전집은 팔리지 않는다. 입시공부와
TV때문인지 사람들은 책을 읽지 않으며 젊은 세대는 활자 도서
사진만으로는 정보욕구를 충족하지 못하여 "비디오 북"이나"카세트 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정보화시대의 미디어는 과학과 기술만으로 정의할 수 없는 문화 및 사회적
속성을 갖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는 정보산업기술의 핵심이며
관련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도전하고 있는 첨단기술분야이다.

가전산업이 성숙단계에 들어가 재래식 전화나 TV보급은 한계에 달했다.
라디오 TV 오디오 콤포넌트등 AV(오디오.비디오)제품이 대량으로 보급되어
VTR CDP 비디오 카메라 등은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퍼스널 컴퓨터(PC)와 HiTEL과 같은 비디오텍스 단말기가 가전화되고 있다.
가정에서도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있지만 홈쇼핑 홈뱅킹
가계 및 세무정리 등 가정운영에도 컴퓨터가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가정에서 일을하는 재택근무시대가 오면 가정과 직장을 구별할 수 없게
된다.
가전메이커들이 정보가전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멀티미디어 상품및
서비스룰 개발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TV의 입장에서 볼때 그 미래상은
PCTV로 진화할 것이다. PCTV는 종래의 TV VTR 레이저 디스크와 같은
동화,CD와 같은 고충실도(Hi-fi)음향을 복합하여 재생하는 것이다.

또 다른 개념은 AV기능을 내장한 PC로 진화하는 것이며 PC화면을 통하여
TV방송 AV 영화 문자방송등을 가정에서 즐길수 있는 TVPC이다. 이것은
대화형 정보통신 단말을 데이터베이스나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개인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이나 전자 출판물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전자수첩이 진화한 미디어,CD-ROM과 PC를 조합한 미디어,전화와
PC를 융합한 미디어등 정보의 문화 및 사회적 속성과 수요에 따라
멀티미디어로서의 다양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들의 공통점은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영상 음향 문자 도형등의 데이터를 화면상에서
자유자재로 조합하여 대화형식으로 이용한다는 점이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 통신 가전 방송 영화등의 기술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목적으로 융합된 것이다. 멀티미디어는 또한 오락 학습 교양
상업등을 목적으로 정보를 유연하게 이용하는 접점이라고 할수 있다.

사람들은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식상하여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고학력인구가 늘어나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려는
욕구도 강해지고 있다. 따라서 대화형 퍼스널 미디어에 대한 기대가
갈수록 커진다.

멀티미디어가 우후죽순처럼 돋아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등장하고
있다. 아날로그환경에서 포화된 미디어가 디지털화되면서 보다 유연하게
정보를 처리 저장 교환 표시할수 있는 멀티미디어로 혁신되고 있다.

디지털화의 물결이 가정에까지 퍼지고 있다. 아직 유년기에 있는
멀티미디어이지만 21세기 정보화시대의 총아가 될것이다. 멀티미디어는
오디오 비쥬얼 텍스트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합성함으로써 컴퓨터와 함께
진화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촉매로 하여 발전하는
멀티미디어의 향방은 점칠수 없을만큼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를테면 게임과 오락을 전자화한 퍼스널 게임기기로서 비디오게임이
있는가 하면 CD북과 같은 복합출판이나 CD롬 전자출판으로 새로운
출판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완전 디지털화의 이점을 재빨리 가전제품에 도입하고 비디오크립이나
배경영상(BGV)으로서 영상을 적극 활용하는 노래방이 등장하였다. 이처럼
멀티미디어는 거의 전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어 그 앞날을 간단히 점칠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