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 '무단침입' .. 사이코스릴러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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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들어 할리우드의 사이코스릴러영화들이 쏟아져들어오고 있다.
"요람을 흔드는 손""원초적 본능""양들의 침묵""미저리""약점""슬리버""크
러쉬"등은 개인적 상처와 그로 인한 정신이상으로 괴이한 행동을 일삼는 불
행한 인간들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1백분간 스릴과 서스펜스로 관객을
사로잡지만 킬링타임이상의 효용은 기대하기 어렵다.
사이코경찰관이 나오는 영화 "무단침입"도 오락물이상의 의미는 적다.
LA근교 단독주택으로 이사온 마이클(커트 러셀)과 카렌(마들렌 스토우)부
부는 어느날 밤 도둑의 침입으로 잠을 깬다. 도난당한 물품은 없었지만 카
렌이 칼로 위협을 당한다. 출동한 미남 경찰 피트 데이비스(레이 리오타)
의 제의로 경찰비상망과 연결된 완벽한 보안장치를 설치한다.
그러나 카렌이 혼자 있는 대낮에 보안장치점검을 이유로 피트가 드나들면
서 부부는 불안에 휩싸인다. 아내에 대한 피트의 눈빛이 심상치 않음을 느
낀 마이클은 피트에게 떠나줄 것을 요구하고 무안을 준다. 배반감을 느낀
피트는 마이클을 마약사범으로 조작해 유치장에 가두고는 카렌이 혼자 남
은 집에 "무단침입"한다.
동료를 살해하는가하면 전산망을 조작, 무고한 시민을 범죄자로 만들고 사
생활을 침해하는 경찰을 그렸다는 이유로 이 영화는 상영에 어려움을 겪었
다. 마침 제작완료시기가 LA흑인폭동과 비슷한 시점이었고 우리나라는 6공
시대였다.
"피고인"으로 조디 포스터에게 오스카상을 안겨주었던 조나단 카플란감독
이 연출했지만 작품의 수준은 높지않다. 주인공들의 아이덴티티가 자주 흔
들린다.
피트의 돌연한 변신도 설득력이 부족하고 지식인으로 그려졌던 남편 마이
클의 전과사실이 밝혀지는 것도 엉뚱하다.
시종 입가에 미소를 머금은 카렌의 애매모호한 태도는 이 영화의 특징이자
한계이다. 그 미소가 피트를 들뜨게 하고 남편을 불안하게 했다. 성범죄의
원인을 피해자인 여성에게 두려는 저급한 남성중심적 사고가 눈에 거슬린다.
"요람을 흔드는 손""원초적 본능""양들의 침묵""미저리""약점""슬리버""크
러쉬"등은 개인적 상처와 그로 인한 정신이상으로 괴이한 행동을 일삼는 불
행한 인간들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1백분간 스릴과 서스펜스로 관객을
사로잡지만 킬링타임이상의 효용은 기대하기 어렵다.
사이코경찰관이 나오는 영화 "무단침입"도 오락물이상의 의미는 적다.
LA근교 단독주택으로 이사온 마이클(커트 러셀)과 카렌(마들렌 스토우)부
부는 어느날 밤 도둑의 침입으로 잠을 깬다. 도난당한 물품은 없었지만 카
렌이 칼로 위협을 당한다. 출동한 미남 경찰 피트 데이비스(레이 리오타)
의 제의로 경찰비상망과 연결된 완벽한 보안장치를 설치한다.
그러나 카렌이 혼자 있는 대낮에 보안장치점검을 이유로 피트가 드나들면
서 부부는 불안에 휩싸인다. 아내에 대한 피트의 눈빛이 심상치 않음을 느
낀 마이클은 피트에게 떠나줄 것을 요구하고 무안을 준다. 배반감을 느낀
피트는 마이클을 마약사범으로 조작해 유치장에 가두고는 카렌이 혼자 남
은 집에 "무단침입"한다.
동료를 살해하는가하면 전산망을 조작, 무고한 시민을 범죄자로 만들고 사
생활을 침해하는 경찰을 그렸다는 이유로 이 영화는 상영에 어려움을 겪었
다. 마침 제작완료시기가 LA흑인폭동과 비슷한 시점이었고 우리나라는 6공
시대였다.
"피고인"으로 조디 포스터에게 오스카상을 안겨주었던 조나단 카플란감독
이 연출했지만 작품의 수준은 높지않다. 주인공들의 아이덴티티가 자주 흔
들린다.
피트의 돌연한 변신도 설득력이 부족하고 지식인으로 그려졌던 남편 마이
클의 전과사실이 밝혀지는 것도 엉뚱하다.
시종 입가에 미소를 머금은 카렌의 애매모호한 태도는 이 영화의 특징이자
한계이다. 그 미소가 피트를 들뜨게 하고 남편을 불안하게 했다. 성범죄의
원인을 피해자인 여성에게 두려는 저급한 남성중심적 사고가 눈에 거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