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9일자) 정치의 시대/방향감각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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벅찬 감격속에 50돌 광복절을 넘기고 새 시대를 바라보는 국민 여망에
비출 때 현하 정국의 끝없는 혼미는 희망이 아니라 부담이다.
정부가 자청했듯이 광복 50년의 깊은 뜻이 과거 아닌 미래에 있다고 할진대
뒤엉긴 정치혼란에는 장래가 비치질 않는다.
게다가 경제의 여건 국제정세마저 불안의 씨가 싹트고 있다.
엔고의 반전으로 수출 둔화 조짐이 뚜렷해지는 가운데 대만 해협,중동,
발칸에서 솟는 평화위협의 암운은 불안 심리를 북돋우고 있다.
쌀 북송을 둘러싼 끝없는 마찰음은 가장 조직적 대응력이 요청되는 대북.
통일지향 정책에서 조차 정부의 능력을 의심케 만들고 있고, 한술 더떠
한총련이나 5.18관련 저항은 저지경찰과 사이에 폭력양상을 재현함으로써
사회안정에 새로운 악재가 되고 있다.
이 나라 정치를 6.27선거 이후로만 들여다 봐도 한심한게 한 두곳이
아니다.
참패의 충격을 안은 여권은 물론 예상 이상의 승리에 도취된 야권마저
사분오열 이합집산의 무질서 속에 정치도덕과 신의를 깔아뭉갬에서 하나
다를바 없다.
거물급에서, 한창 정도를 걸을 청년 정치인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정신을
잃고 달려드는 목적은 눈앞의 감투 뿐이다.
나아가 정치권밖의 지식인들,학생운동 경력의 새 세대가 현실정치 비판을
내세우고 목소리를 높여 결국 새 분파작용이 안될까 근심을 심고 있다.
물론 정치는 그 사회 국민의 수준위에서 고고할수 없겠지만 누구보다 먼
앞을 보는 선견지명과 선도기능을 갖춤이 정치의 본질이며 최소한 사회에
짐이 되지는 말아야 한다.
그럼에도 지방선거후 정국, 남북접촉이 재개된 이 시점의 정치판에선
먼 장래가 아니라 하루앞도 안 보인다.
매일 각 정당 구성원들이 하는 언동은 한심해도 너무 한심하다.
거기엔 미래 통일 민주 국민복지는 필요할 때 외우는 공염불일 뿐 그
실현은 안중에도 없다.
오직 있느니 그 하나의 양명일뿐, 동료간 연대도 희생적 협력커녕 타산적
일시 동조일 따름이어서 당.정부조직 모두가 그 꼴이다.
바깥을 보자.
냉전이 지났다고, 세계가 하나라고, 무역증진이라고 전쟁도 다툼도 없어질
것 같은 환상은 착각이다.
러시아가 당분간 양극에서 제외됐을뿐 나라 민족간의 생존경쟁은 더
뜨겁다.
핵무기가 서로 겁나 아직 자제를 하고 있을 뿐이지 언제 어느 지도자가
곤경에 몰려 순간 핵단추를 누르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무역도 문화도 최후의 보루는 경제력 기술력 국방력이다.
시대의 전개를 내다보고 방향을 제시하며 국민의 저력을 결집하는 역할은
누구의 몫인가.
한 마디로 정치인의 소임이다.
정치인의 집단이 정당이고 선거에 이긴 당이 정권을 맡는다.
한국의 정치가가 그러한 책임은 외면하면서 오직 자신과 자손의 명성과
영달을 대중앞에 과시하고 역사에 기록할 욕심에만 매달리는 한 나라 국민
민주통일은 끝장임을 장본인들과 그를 뽑아준 유권자들이 되새겨야 한다.
(한국경제신문 1995년 8월 19일자).
비출 때 현하 정국의 끝없는 혼미는 희망이 아니라 부담이다.
정부가 자청했듯이 광복 50년의 깊은 뜻이 과거 아닌 미래에 있다고 할진대
뒤엉긴 정치혼란에는 장래가 비치질 않는다.
게다가 경제의 여건 국제정세마저 불안의 씨가 싹트고 있다.
엔고의 반전으로 수출 둔화 조짐이 뚜렷해지는 가운데 대만 해협,중동,
발칸에서 솟는 평화위협의 암운은 불안 심리를 북돋우고 있다.
쌀 북송을 둘러싼 끝없는 마찰음은 가장 조직적 대응력이 요청되는 대북.
통일지향 정책에서 조차 정부의 능력을 의심케 만들고 있고, 한술 더떠
한총련이나 5.18관련 저항은 저지경찰과 사이에 폭력양상을 재현함으로써
사회안정에 새로운 악재가 되고 있다.
이 나라 정치를 6.27선거 이후로만 들여다 봐도 한심한게 한 두곳이
아니다.
참패의 충격을 안은 여권은 물론 예상 이상의 승리에 도취된 야권마저
사분오열 이합집산의 무질서 속에 정치도덕과 신의를 깔아뭉갬에서 하나
다를바 없다.
거물급에서, 한창 정도를 걸을 청년 정치인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정신을
잃고 달려드는 목적은 눈앞의 감투 뿐이다.
나아가 정치권밖의 지식인들,학생운동 경력의 새 세대가 현실정치 비판을
내세우고 목소리를 높여 결국 새 분파작용이 안될까 근심을 심고 있다.
물론 정치는 그 사회 국민의 수준위에서 고고할수 없겠지만 누구보다 먼
앞을 보는 선견지명과 선도기능을 갖춤이 정치의 본질이며 최소한 사회에
짐이 되지는 말아야 한다.
그럼에도 지방선거후 정국, 남북접촉이 재개된 이 시점의 정치판에선
먼 장래가 아니라 하루앞도 안 보인다.
매일 각 정당 구성원들이 하는 언동은 한심해도 너무 한심하다.
거기엔 미래 통일 민주 국민복지는 필요할 때 외우는 공염불일 뿐 그
실현은 안중에도 없다.
오직 있느니 그 하나의 양명일뿐, 동료간 연대도 희생적 협력커녕 타산적
일시 동조일 따름이어서 당.정부조직 모두가 그 꼴이다.
바깥을 보자.
냉전이 지났다고, 세계가 하나라고, 무역증진이라고 전쟁도 다툼도 없어질
것 같은 환상은 착각이다.
러시아가 당분간 양극에서 제외됐을뿐 나라 민족간의 생존경쟁은 더
뜨겁다.
핵무기가 서로 겁나 아직 자제를 하고 있을 뿐이지 언제 어느 지도자가
곤경에 몰려 순간 핵단추를 누르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무역도 문화도 최후의 보루는 경제력 기술력 국방력이다.
시대의 전개를 내다보고 방향을 제시하며 국민의 저력을 결집하는 역할은
누구의 몫인가.
한 마디로 정치인의 소임이다.
정치인의 집단이 정당이고 선거에 이긴 당이 정권을 맡는다.
한국의 정치가가 그러한 책임은 외면하면서 오직 자신과 자손의 명성과
영달을 대중앞에 과시하고 역사에 기록할 욕심에만 매달리는 한 나라 국민
민주통일은 끝장임을 장본인들과 그를 뽑아준 유권자들이 되새겨야 한다.
(한국경제신문 1995년 8월 19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