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를 중심으로 하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스미디어의 일방적 메시지
로 침해됐다.

매스미디어의 주입식 정보에 식상한 사람들은 직접 사물에 접근해서
독자적으로 정보를 획득하지 못하는 불만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와 통신이 융합된 멀티미디어 공간에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은 본연의 모습을 되찾고 있다.

숫자와 텍스트나 다루던 컴퓨터가 영상 음향 감성정보를 다루고 있다.

컴퓨터는 텍스트를 초월한 사고의 도구로써 문맹인도 기호나 그림만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고, 보이지 않는 사물도 볼 수 있게 한다.

종래의 영상미디어는 고가의 장비를 필요로 했고 극히 경험적이며 이용에도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아무나 영상과 음향을 조작할 수 있고 편집까지 가능하다.

결국 언어에 주로 의존하던 "지"의 존재형태, 탐구방식, 축적방법 등이
컴퓨터의 힘으로 멀티미디어화 됐다.

컴퓨터는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주소가 붙어 아무나 찾아갈 수 있고 정보를
발신할 수 있다.

컴퓨터는 미술관처럼 그림을 전시하고, 학교처럼 지식을 전달하고
가르치며, 관청처럼 민원을 처리하고, 백화점처럼 상품을 진열한다.

컴퓨터는 발신한 정보를 많은 사람이 찾게 되면 방송을 닮는다.

현대의 예술은 컴퓨터 기술과 멀티미디어 사고를 연결하는 고리다.

예술은 근대에 들어와 기술 미술 음악 등으로 분할됐다.

예술은 산업기술 생활미술 음악으로 분할됐으나 기술만이 빠른 진화를
했다.

기술의 첨단을 달려온 반도체와 컴퓨터 기술이 인간의 사고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컴퓨터는 종래엔 생각도 할수 없던 사물과 아이디어를 연결할 수 있는
사고의 도구로 발전하고 있다.

미디어 기술을 다방면으로 활용하려면 멀티미디어 사고를 해야 한다.

이러한 사고를 할줄 아는 사람을 양성하려면 정보화사회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중요한 것은 디스플레이, 키보드와 같은 하드웨어보다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같은 소프트웨어다.

멀티미디어는 인간의 생활양식을 바꿔 놓는다.

태고적의 인간은 생활과 일을 분리할 수 없었다.

양자가 별도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에 공장 사무실 생활의
장이 분리되기 시작한 때부터다.

이러한 새로운 생활양식에 의해서 또다시 생활과 일이 일체화될 날이 올것
같다.

그렇게 되면 생활의 디자인, 책.걸상의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이동양식을
포함해 의식주 모두가 변화한다.

직접 세계를 보고, 알고, 접촉하고 싶은 욕망이 인간을 정보화한다.

철도의 예약업무에서 시작된 문자와 숫자에 의한 정보처리 시스템의 도입을
제1차 정보화라고 한다면 영상 음성 등을 포함한 각종 미디어에 바탕을 둔
정보처리 시스템의 개발과 도입은 제2차 정보화라고 할수 있다.

컴퓨터에 의해서 경영정보처리의 자동화, 공장제어정보처리의 자동화,
재무정보처리의 자동화 등이 이뤄졌다.

이들은 정보처리를 자동화할 수 있는 분야의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향상
시켰다.

그러나 인간과의 친화라는 점에서 생산성이 향상된만큼 인간화는 되지
못했다.

컴퓨터의 정보처리 용량과 속도의 급속한 향상과 가격하락은 산업사회의
질적 변화를 가져왔다.

서적 사진 영화 레코드 TV 라디오 전화 등 서로 다른 미디어상에서 개별적
으로 하던 정보처리작업을 컴퓨터라는 단일 미디어로 일괄처리할 수 있게
됐다.

마침내 컴퓨터가 미디어가 되는 멀티미디어 시대가 온 것이다.

옛날에는 읽고 쓰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만 정보를 교환하면서 여러가지
상업활동 과학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공동체를 구성했다.

이러한 공동체 기능은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제1차 정보화시대에는 조직의 중앙에 거대한 정보보관관리시스템을 설치
하고 원격 터미널을 통해서 정보를 처리했다.

결국 이러한 정보시스템은 조직 내부를 초월하여 세계규모로 확장.연동하게
된다.

금융정보시스템이 세계를 커버한 것은 근래의 일이며, 관련 정보가 단말기
에서 온라인으로 메인프레임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게 됐다.

분산처리형 네트워크가 등장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혁명이 일어났다.

인터넷은 20세기말에 새로운 산업과 문화를 창조하는 세계규모의 공동체다.

인터넷은 다수의 인간집단이 공동으로 지식을 창출하는 콜래버레이션으로
부터 창조활동을 하는 새로운 작업장으로서, 아틀리에, 스튜디오, 자신들의
사고방식이나 감정을 표현하려는 프레젠테이션과 데몬스트레이션, 분산형
리얼타임 데이터베이스와 지식베이스에 바탕을 둔 사무실과 작업장에 대한
관심등 컴퓨터를 미디어로써 이용하는 사람들이 지적인 전자프론티어를
지향하고 있다.

읽고 쓰는 능력이 일부의 특권이나 전유물이던 시대는 갔다.

인터넷이 일반 대중의 공유문화로 확산되는 가운데 멀티미디어로 정보화된
지구촌이 실현된다.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도 멀티미디어화돼 공업사회를 탈피하는
정보화사회로 진화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 1996년 4월 7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