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는 나라와 민족, 지역에 따라 다르다.

다시 말해 나라와 민족,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생겨난게
음식문화라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흠식의 독특한 재료나 특유한 맛에서 어떤 나라나 민족,
지역의 차별성을 확인하게 된다.

한민족의 음식문화도 오랜 전통성과 아울러 특수성을 지니고 발전해
왔다.

오늘날 불고기나 김치가 한국음식문화의 상징처럼 국제적인 음식물로
자리를 해 가고 있는 것도 그때문이다.

그런데 한국의 전통음식물들 가운데 유독 보신탕만은 구미의 몇몇
나라들로부터 "야만적 음식"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네들이 애완동물로 애지중지하는 개를 잡아서 남든 것이라는게
그 이유다.

88서울올림픽 무렵에는 그 기세에밀려 한국의 길거리에서 "보신탕"
"개장국" "구탕"이라는 음식점 간판이 내려지고 대신에 "영양탕"
"사철탕"이라는 이름으로 둔갑하여 골목길로 은둔하는 신세가 되었다.

개장국은 한국에서 예로부터 더위가 한창인 삼복에 먹는 전통음식이었다.

"동국세시기"나 "치양세시기"에는 복날의 음식으로 개장국이 기록되어
있다.

음양오행설에 따르면 개고기는 화, 복은 김에 해당되어 복의 금기를
개고기의 화기로 억누룰수 있기 때문에 더위를 이겨낸다고 했다.

"동의보감"에도 "개고기는 오장을 편케하고 혈맥을 조절하고 장과 위를
튼튼하고 하고 골수를 충족시켜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양도를
일으켜 기력을 증진한다"고 그 효험을 극찬해 놓았다.

그런 기록들이 담겨진 조선조때에는 복날 이외에도 궁중을 비롯
서민들이 널리 즐겨 먹었던 음식이 개고기였던 것 같다.

1795년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상차림에 황구찜이 올려졌다는 기록이
있는가 하면 "농가월령가"에는 며느리의 근친시 삶은 개를 가져가는
구절이 나온다.

이와같은 한민족의 전통식품이 오늘날에는 떳떳치 못한 음지의 식품으로
전락되고 말았다.

때마침 말복을 나을앞둔 7일 부산에서는 "보신탕 대토론회"라는
이색학술회의가 열렸다.

"외국의 눈치 볼것 없이 전통음식인 보신탕을 당당하게 먹게하라"

"개를 가축으로 인정하여 식품위생법 적용을 받도록 입법화함으로써
그 토론회의 요지다.

수많은 보신탕 음식점과 애호가들이 있는 한국의 현실을 감안해 본다면
그 주장에 공감이 가는 면이 적지않다.

다만 국내외 애견가단체들의 비판에 "애완용과 가축용 개는 다르다"고
맞서는 것이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지는 의문인 것 같다.

(한국경제신문 1996년 8월 8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