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구의 골프컨트롤] (22) 퍼팅 감이 바로 스윙 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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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윙엔 리듬이 있다.
리듬있는 스윙은 좋은 스윙이고 리듬없는 스윙은 나쁜 스윙이다.
스윙 리듬은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전환이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달려 있다.
그 "반대 방향의 동작"이 부드럽게 이뤄지면 스윙에 리듬이 생기고
그 "전환"이 급격히 이뤄지면 리듬이 망가진다.
바꿔 말하면 골퍼자신이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전환을 "느낄 수 있으면"
리듬이 좋은 것이고 "느끼지 못하면" 리듬없는 스윙이 된다.
퍼팅을 예로 들면 설명이 쉽다.
퍼팅의 성패는 "감"에 의해 좌우된다.
그 감은 백스윙하면서 "아주 느긋하게 잘 되고 있음"을 느끼고 전환점에
이르러서는 "다운스윙도 잘 될 것임"을 느끼는 것이다.
그런 느낌이 오려면 백스윙의 시작이 천천히 이뤄져야 하고 심장이
"푸근해야"한다.
"천천히 백스윙을 하고, 순간적이나마 정지했다가, 결코 서두르지 않는
전환을 느끼며, 목표 방향대로 툭 치면" 그것이 바로 좋은 퍼팅스트로크
이다.
그 추상적 세계를 글로 표현키는 힘들지만 "느끼면서 치는 게 리듬"
이라는 얘기다.
퍼팅이 안된다는 것은 "느낌"이 없다는 것.
백스윙이 "아무것도 느낄 사이"없이 빨리 이뤄지면 전환도 느낄수 없고
그러면 전체 리듬도 사라져 버리게 된다.
위와같은 퍼팅감은 "큰 스윙"에도 그대로 응용된다.
"백스윙-전환-다운스윙"의 리듬과 절차는 퍼팅이나 드라이버샷이나
똑같다.
그래서 "퍼팅은 풀스윙의 축소판이고 풀스윙은 퍼팅의 연장"이라고
한다.
(한국경제신문 1996년 11월 28일자).
리듬있는 스윙은 좋은 스윙이고 리듬없는 스윙은 나쁜 스윙이다.
스윙 리듬은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전환이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달려 있다.
그 "반대 방향의 동작"이 부드럽게 이뤄지면 스윙에 리듬이 생기고
그 "전환"이 급격히 이뤄지면 리듬이 망가진다.
바꿔 말하면 골퍼자신이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전환을 "느낄 수 있으면"
리듬이 좋은 것이고 "느끼지 못하면" 리듬없는 스윙이 된다.
퍼팅을 예로 들면 설명이 쉽다.
퍼팅의 성패는 "감"에 의해 좌우된다.
그 감은 백스윙하면서 "아주 느긋하게 잘 되고 있음"을 느끼고 전환점에
이르러서는 "다운스윙도 잘 될 것임"을 느끼는 것이다.
그런 느낌이 오려면 백스윙의 시작이 천천히 이뤄져야 하고 심장이
"푸근해야"한다.
"천천히 백스윙을 하고, 순간적이나마 정지했다가, 결코 서두르지 않는
전환을 느끼며, 목표 방향대로 툭 치면" 그것이 바로 좋은 퍼팅스트로크
이다.
그 추상적 세계를 글로 표현키는 힘들지만 "느끼면서 치는 게 리듬"
이라는 얘기다.
퍼팅이 안된다는 것은 "느낌"이 없다는 것.
백스윙이 "아무것도 느낄 사이"없이 빨리 이뤄지면 전환도 느낄수 없고
그러면 전체 리듬도 사라져 버리게 된다.
위와같은 퍼팅감은 "큰 스윙"에도 그대로 응용된다.
"백스윙-전환-다운스윙"의 리듬과 절차는 퍼팅이나 드라이버샷이나
똑같다.
그래서 "퍼팅은 풀스윙의 축소판이고 풀스윙은 퍼팅의 연장"이라고
한다.
(한국경제신문 1996년 11월 28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