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싶었습니다] 김문환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원장>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체계적인 문화정책 연구를 위해 94년 7월 문화체육부 산하 국책연구기관
으로 출범한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이 설립 3주년을 맞았다.
문화정책개발원은 지난 3년동안 21세기 문화선진국 진입을 위한 정책 제시
와 남북통일에 대비한 문화통합전략 수립, 우리 문화의 세계화및 국제문화
교류방안 연구등 집중과제를 수행해 왔다.
개발원은 이밖에도 문화산업 육성과 문화프로그램 개발, 문화통계 조사등
문화인프라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며 국민문화복지 증진과 민족
문화 발전에 앞장서 왔다.
김문환 원장(서울대교수,연극평론가)을 만나 그간의 활동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
[ 만난 사람 = 백창현 < 문화부 차장 > ]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이 설립된지 3년이 지났는데도 일반인들에겐 아직
생소한 감이 있는것 같습니다.
설립배경과 취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나라는 그동안 경제성장 우선정책을 펴온 만큼 문화예술이 상대적으로
홀대를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경제일변도 정책만으로는 더이상 성장이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고 본격적인 문화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소
의 필요성이 대두됐던 거지요.
당시 문예진흥원에 문화발전연구소가 있었으나 자체연구인력 없이 외부
용역에 의지하다 보니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가 어려워 전문연구기관을
설립하게 된 겁니다"
-그동안 어떤 일을 얼마나 했는지 소개해 주시지요.
"연간 약 20건, 그러니까 모두 60여건의 정책연구과제를 수행하고 문화
정책 현안에 대한 세미나 공청회 등을 개최했습니다.
이밖에도 과학적인 문화정책 수립을 위한 문화통계조사 업무와 책자발간등
실천적인 정책개발에 주력해 왔습니다.
특히 정부의 주요 문화정책 방향과 구체적인 정책 개발에 역점을 기울여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95년에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화산업 육성방안을 중점 연구했고,
96년에는 국민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수 있는 문화복지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했지요.
올들어서는 21세기를 3년여 앞두고 새로운 밀레니엄에 대비하기 위한
문화비전 정립에 온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말로만 문화를 외쳐 왔지 실제로 문화만큼 홀대받은 분야가
없었습니다.
문민정부 들어서도 김영삼대통령의 문화예산 1%공약 등에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이렇다할 가시적 성과가 없는 가운데 그나마 개발원이 많은 일을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가장 어려웠던 점은 어떤 것들이었습니까.
"모든 조건이 다 열악했지만 첫째는 국가의 문화정책 연구를 전담하는
기관이면서 법적성격은 재단법인 형태라는 점이었죠.
둘째는 재원확보가 불안정하고 셋째는 연구환경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국가 문화정책을 연구하는 유일한 기관답게 하루빨리 법정기구로 전환돼
보다 큰 공신력과 업무추진력을 부여받는 일이 시급합니다.
현재는 문예진흥기금 지원금에 예산의 거의 전부를 의존하고 있습니다만
법정기구가 되면 국가의 직접적인 지원을 받게 되고 안정적인 재원확보를
할수 있어 제대로 운영될수 있다고 봅니다.
가장 기초적인 연구시설조차 갖추지 못한데다 예술의전당 자료관 로비
한쪽을 막아 더부살이를 하는 실정입니다.
연구인력들이 연구에만 전념할수 있도록 제대로된 독립공간이 마련돼야
합니다"
-이런 점들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의식변화를 유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폭넓은 이해가 선행돼야 하고 정부와 기업이 모두
나서야 합니다.
특히 대통령중심제 아래서는 최고통치자의 문화에 대한 관심표명 여부가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끼친다고 봅니다.
프랑스의 경우가 좋은 예가 될수 있습니다.
드골과 앙드레 말로, 미테랑 등 문화를 사랑하는 대통령과 문화장관이
있었기에 오늘날 프랑스가 문화대국의 명성을 얻게된 것이지요"
-문화창달을 통해 지역발전을 모색하는 일도 개발원의 커다란 연구과제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자치단체들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지요.
"지방자치제의 근본의의는 한마디로 삶의 질 향상이지요.
그러나 자치단체들은 눈앞의 재정자립 때문에 문화나 환경같은 것은
뒷전으로 밀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환경과 문화가 낙후된다면 삶의 질이 결코 향상될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문화의 중앙집중현상도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문화다극주의의 실현을
위해 별도의 프로젝트를 연구중에 있습니다.
지방정부들도 기금마련 세제지원 등 독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지만
개발원에서도 앞으로 지자체의 문화관련 정책에 적극 도움을 줄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문화의 시대가 도래할 21세기를 앞두고 어떤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십니까.
"2000년대는 전반적으로 문화가 지배하는 가운데 정보화 세계화 고령화
지방화의 추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화의 시대를 앞두고 가장 먼저 할 일은 "문화저장고"를 꽉 채워놓는
일이지요.
창고가 비어 있다면 외부로부터 문화를 들여오는 수밖에 없겠지요.
질 높은 우리문화로 저장고를 가득 채워놓아야 21세기 문화전쟁에서 이길수
있습니다"
-고령화와 문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요.
"수명이 연장되면 결국 여가및 여유시간이 많아집니다.
어려서부터 문화학습이 충실하게 이뤄지면 노년에도 일상생활이 다채롭고
풍부해질수 있지요.
반면 문화적 훈련이 돼있지 않으면 퇴폐와 향락에 빠져들 수밖에 없습니다"
-김원장께서는 60년대말 유네스코에 몸담은 이래 크리스천아카데미를 거쳐
서울대교수로 재직하시면서 일찍부터 문화정책 연구와 자문은 물론 문화예술
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현재로선 문화정책 연구자로서 최선을 다하면서 남은 임기동안 우리나라
문화정책 연구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 놓겠다는 생각뿐입니다"
(한국경제신문 1997년 7월 26일자).
으로 출범한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이 설립 3주년을 맞았다.
문화정책개발원은 지난 3년동안 21세기 문화선진국 진입을 위한 정책 제시
와 남북통일에 대비한 문화통합전략 수립, 우리 문화의 세계화및 국제문화
교류방안 연구등 집중과제를 수행해 왔다.
개발원은 이밖에도 문화산업 육성과 문화프로그램 개발, 문화통계 조사등
문화인프라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며 국민문화복지 증진과 민족
문화 발전에 앞장서 왔다.
김문환 원장(서울대교수,연극평론가)을 만나 그간의 활동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
[ 만난 사람 = 백창현 < 문화부 차장 > ]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이 설립된지 3년이 지났는데도 일반인들에겐 아직
생소한 감이 있는것 같습니다.
설립배경과 취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나라는 그동안 경제성장 우선정책을 펴온 만큼 문화예술이 상대적으로
홀대를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경제일변도 정책만으로는 더이상 성장이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고 본격적인 문화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소
의 필요성이 대두됐던 거지요.
당시 문예진흥원에 문화발전연구소가 있었으나 자체연구인력 없이 외부
용역에 의지하다 보니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가 어려워 전문연구기관을
설립하게 된 겁니다"
-그동안 어떤 일을 얼마나 했는지 소개해 주시지요.
"연간 약 20건, 그러니까 모두 60여건의 정책연구과제를 수행하고 문화
정책 현안에 대한 세미나 공청회 등을 개최했습니다.
이밖에도 과학적인 문화정책 수립을 위한 문화통계조사 업무와 책자발간등
실천적인 정책개발에 주력해 왔습니다.
특히 정부의 주요 문화정책 방향과 구체적인 정책 개발에 역점을 기울여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95년에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화산업 육성방안을 중점 연구했고,
96년에는 국민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수 있는 문화복지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했지요.
올들어서는 21세기를 3년여 앞두고 새로운 밀레니엄에 대비하기 위한
문화비전 정립에 온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말로만 문화를 외쳐 왔지 실제로 문화만큼 홀대받은 분야가
없었습니다.
문민정부 들어서도 김영삼대통령의 문화예산 1%공약 등에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이렇다할 가시적 성과가 없는 가운데 그나마 개발원이 많은 일을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가장 어려웠던 점은 어떤 것들이었습니까.
"모든 조건이 다 열악했지만 첫째는 국가의 문화정책 연구를 전담하는
기관이면서 법적성격은 재단법인 형태라는 점이었죠.
둘째는 재원확보가 불안정하고 셋째는 연구환경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국가 문화정책을 연구하는 유일한 기관답게 하루빨리 법정기구로 전환돼
보다 큰 공신력과 업무추진력을 부여받는 일이 시급합니다.
현재는 문예진흥기금 지원금에 예산의 거의 전부를 의존하고 있습니다만
법정기구가 되면 국가의 직접적인 지원을 받게 되고 안정적인 재원확보를
할수 있어 제대로 운영될수 있다고 봅니다.
가장 기초적인 연구시설조차 갖추지 못한데다 예술의전당 자료관 로비
한쪽을 막아 더부살이를 하는 실정입니다.
연구인력들이 연구에만 전념할수 있도록 제대로된 독립공간이 마련돼야
합니다"
-이런 점들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의식변화를 유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폭넓은 이해가 선행돼야 하고 정부와 기업이 모두
나서야 합니다.
특히 대통령중심제 아래서는 최고통치자의 문화에 대한 관심표명 여부가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끼친다고 봅니다.
프랑스의 경우가 좋은 예가 될수 있습니다.
드골과 앙드레 말로, 미테랑 등 문화를 사랑하는 대통령과 문화장관이
있었기에 오늘날 프랑스가 문화대국의 명성을 얻게된 것이지요"
-문화창달을 통해 지역발전을 모색하는 일도 개발원의 커다란 연구과제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자치단체들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지요.
"지방자치제의 근본의의는 한마디로 삶의 질 향상이지요.
그러나 자치단체들은 눈앞의 재정자립 때문에 문화나 환경같은 것은
뒷전으로 밀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환경과 문화가 낙후된다면 삶의 질이 결코 향상될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문화의 중앙집중현상도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문화다극주의의 실현을
위해 별도의 프로젝트를 연구중에 있습니다.
지방정부들도 기금마련 세제지원 등 독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지만
개발원에서도 앞으로 지자체의 문화관련 정책에 적극 도움을 줄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문화의 시대가 도래할 21세기를 앞두고 어떤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십니까.
"2000년대는 전반적으로 문화가 지배하는 가운데 정보화 세계화 고령화
지방화의 추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화의 시대를 앞두고 가장 먼저 할 일은 "문화저장고"를 꽉 채워놓는
일이지요.
창고가 비어 있다면 외부로부터 문화를 들여오는 수밖에 없겠지요.
질 높은 우리문화로 저장고를 가득 채워놓아야 21세기 문화전쟁에서 이길수
있습니다"
-고령화와 문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요.
"수명이 연장되면 결국 여가및 여유시간이 많아집니다.
어려서부터 문화학습이 충실하게 이뤄지면 노년에도 일상생활이 다채롭고
풍부해질수 있지요.
반면 문화적 훈련이 돼있지 않으면 퇴폐와 향락에 빠져들 수밖에 없습니다"
-김원장께서는 60년대말 유네스코에 몸담은 이래 크리스천아카데미를 거쳐
서울대교수로 재직하시면서 일찍부터 문화정책 연구와 자문은 물론 문화예술
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현재로선 문화정책 연구자로서 최선을 다하면서 남은 임기동안 우리나라
문화정책 연구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 놓겠다는 생각뿐입니다"
(한국경제신문 1997년 7월 26일자).